공유하기

카카오톡
블로그
페이스북
X
주소복사

산업부, 기술혁신형 에너지강소기업 육성사업 신규 R&D 과제 공고

배군득 기자 (lob13@dailian.co.kr)
입력 2020.05.07 11:00
수정 2020.05.07 10:17

에너지신산업 활성화와 성공적인 에너지전환 기반 마련 기대


ⓒ데일리안DB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는 올해부터 잠재력 있는 에너지벤처 성장을 촉진하고 에너지산업 혁신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기술혁신형 에너지강소기업 육성사업’을 새롭게 추진한다고 7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에너지전환에 따른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산, 에너지효율 향상 중요성 증가 등 에너지산업 패러다임 변화에 발맞춰 새롭게 떠오르고 있는 에너지벤처 성장기반 마련을 위해 기획됐다.


에너지벤처는 신재생에너지 발전, 에너지효율 향상, 전력 수요관리 등 에너지신산업 분야에서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벤처기업이다.


최근에는 인공지능(AI), 빅데이터, 사물인터넷(IoT) 등 신기술을 활용한 기술기반 에너지벤처가 등장해 산업간 융합을 촉진하고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신산업 확산을 선도하고 있다.


육성산업은 에너지신산업 분야 제품·서비스 사업화를 위한 R&D를 지원한다. 주요 국가 에너지정책에 반영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구현을 위한 기술을 중심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시장성과 수익성이 검증돼 민간투자를 받은 기업이 지원 대상이다. 이를 통해 사업 성공 가능성을 높이고 벤처캐피탈 등 민간 금융기관 후속 투자유치도 유도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선정평가시 R&D 과제 적절성과 함께 R&D를 통한 기업 성장전략 등을 중점 평가한다. 올해는 에너지-ICT 융합 제품·솔루션 사업화, 에너지산업 부품·소재 및 제조혁신 부문에서 최대 6개 에너지벤처를 지원한다.


기술혁신형 에너지강소기업 육성사업은 다음달 8일까지 사업계획서를 접수한다. 공고와 관련한 세부내용은 산업부 홈페이지,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산업부는 다음달 말까지 전문가 평가를 거쳐 신규지원 대상 에너지벤처를 선정한 후 7월부터 R&D 자금을 지원할 계획이다.

배군득 기자 (lob13@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