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제로금리시대-증시] 대폭락 응급처방 미미…전문가, 추가 대책 한목소리

이미경 기자 (esit917@dailian.co.kr)
입력 2020.03.17 14:12 수정 2020.03.17 14:15

기업 어닝 가파른 조정 국면서 금리정책보다 기업 도산 막는 정책 필요

자영업자에 대한 대출 확대와 조세감면, 수출기업 지원 정책 등 제안

17일 오전 서울 중구 하나은행 딜링룸 전광판에 지수가 표시돼 있다. 한국은행이 전날 기준금리를 0.5%포인트 인하하며 경기 부양에 나섰으나, 미국 뉴욕증시 폭락의 여파로 이날 코스피 지수는 전 거래일(1714.86)보다 74.02포인트(4.32%) 내린 1640.84, 코스닥지수는 전 거래일(504.51)보다 16.49포인트(3.27%) 내린 488.02에 개장했다. ⓒ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17일 오전 서울 중구 하나은행 딜링룸 전광판에 지수가 표시돼 있다. 한국은행이 전날 기준금리를 0.5%포인트 인하하며 경기 부양에 나섰으나, 미국 뉴욕증시 폭락의 여파로 이날 코스피 지수는 전 거래일(1714.86)보다 74.02포인트(4.32%) 내린 1640.84, 코스닥지수는 전 거래일(504.51)보다 16.49포인트(3.27%) 내린 488.02에 개장했다. ⓒ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사상 최초로 0%대에 진입한 기준금리가 국내 증시에 미칠 여파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전문가들은 금리인하가 증시 반등의 모멘텀으로 이어지기 쉽지 않을 것이라고 입을 모으고 있다. 코로나19 공포를 진정시키는데 있어서 단순히 유동성을 풀어 막기에는 역부족이라는 지적이 제기된다.


최악의 전염병 사태로 인한 실물경제 시스템이 무너진 만큼 이러한 영향에 직격탄을 받을 수 있는 기업들의 줄도산 가능성을 먼저 차단하는 정책을 내놔야한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이러한 기업의 줄도산 우려로 외국인 이탈이 지속되면 환율 급등으로 이어지며 제2의 금융위기로 번질 수 있다는 지적이다. 이를 반증하듯 미국 연준의 파격적인 금리인하에도 지난 16일(현지시간) 미국 다우지수는 3000포인트 가까이 폭락해 금리정책의 무용론이 불거졌다.


증시 10여년전으로 회귀…바닥론 가능성도 제기돼


한국은행은 지난 16일 오후 금융통화위원회를 개최해 기준금리를 현행 연 1.25%에서 0.75%로 0.5%포인트 내렸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글로벌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여파로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Fed)가 0.5%포인트 기준금리 인하에 이은 글로벌 정책공조를 강화하자 한은은 한번도 가보지 않은 0%대 금리결정에 나선 것이다.


한은의 파격 금리인하에도 17일 코스피 지수는 크게 반등하지 못하는 모습이다. 오히려 장 초반 1600선마저 위태로운 모습을 보이며 하락세를 보였다. 금리인하가 그나마 추가 낙폭을 제한하며 1600선을 지지하고 있지만 금리 정책 모멘텀이 사라질때 추가 하락 가능성이 제기될 수 있다는 지적이다.


현재 코스피 1600선이 10여년전 기업실적 대비 주가수준을 반영한 것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바닥에 가깝다는 의견도 제기되고 있다.


신중호 이베스트투자증권 수석 연구원은 "현재 코스피 1600대는 10여년전 2011년에 기업실적 대비 주가수준을 반영한 것"이라며 "최근 어닝추정치를 하향조정하고 있지만 이익기준으로 30~40% 정도로 가파르게 조정받는 것은 금융위기 당시보다 더 빠지고 있는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단정적으로 바닥이라고 보기 어렵지만 기업실적이 어닝지금 가격에 매수했을 때 6개월이나 최대 1년후에는 이보다 높은 가격에 팔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미국은 최근 큰 폭의 조정장을 보이고 있지만 2018년 말로 다시 회귀한 수준이라는 설명이다. 오히려 국내 주가는 2011년 8월 수준으로 회귀하면서 주가 낙폭이 오히려 더 크게 나타났다는 것이다. 때문에 1600선에 대한 바닥론도 솔솔 제기되는 상황이다.


"증시반등 위해선 기업 줄도산 막을 정책 보완 필요해"


사실상 증시 반등을 위해서는 실물경제 위기 우려로 인한 기업 줄도산 가능성을 사전에 막아야한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이주열 한은 총재는 전날 금리인하 결정 이유에 대해 "보건위기에는 통화정책이 한계가 있다는 인식이 깔려있기 때문에 금융시장이 흔들리는 것"이라며 "코로나19 확산세가 진정되면 그때 시차를 두고 금리정책 효과가 나타날 것"이라고 언급했다.


허정인 KTB투자증권 연구원은 "한은이 기준금리 인하외에도 공개시장을 운영하고 환매조건부채권(RP) 매입대상 채권에 은행채를 포함키로 결정했는데 이는 2008년 금융위기때 시행했던 정책들로 2월 금통위 대비 한은의 정책 스탠스가 상당폭 완화로 변경됐음을 의미한다"며 "이번 금통위 결정은 국내로의 신용경색 전이 가능성 차단, 금융중개 기능강화, 금융기관 유동성 공급차원에서 이뤄진 것"이라고 설명했다.


전문가들은 한은의 기준금리 인하가 금융시장 안정화를 위한 유동성 공급 확대에 불가피한 결정이었다고 동의하면서도 실물경제 시스템 작동에 문제가 발생한만큼 기업현금 흐름에 대한 후속 조치가 필요하다는 저적도 제기했다.


신중호 연구원은 "현재 단계에서는 금융시장간의 리스크 전이에 대한 우려보다는 코로나19로 인한 실물위기로 인식해야하는데 투기등급 기업의 현금흐름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만큼 줄도산 가능성에 대응할 필요가 있다"며 "시장에서 원하는 것은 기업어음(CP)나 회사채 안정과 관련된 정책"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시장 전문가들은 올 상반기에 한은이 추가 금리인하를 단행할 가능성이 높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글로벌 통화정책 공조 여파로 주요국 금리가 제로 수준으로 내려온만큼 한은의 기준금리 하단에 대한 부담이 줄었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하지만 금리정책만으로는 경기 부양 및 증시 불안을 잠재우기 쉽지 않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견해다.


김정식 연세대학교 경제학과 교수는 "금리인하 정책은 유동성을 풀어 소비를 늘리기 위한 채널인데 코로나에 대한 불안때문에 대면소비가 줄어든 상황에서 직접적 원인을 해결해주지 못한다"며 "이에 대한 보완정책으로 정부가 나서서 기업이나 자영업자에 대한 대출 확대와 조세감면 정책, 수출기업 지원 정책들을 펼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한은에서 현재 양적완화 정책을 검토하고 있는데 중소기업 대출을 확대하는 정책도 추가로 검토해야한다"며 "더불어 금융시장 안정화를 통해 환율 급등을 막는 조치를 시행해야한다"고 말했다.

이미경 기자 (esit917@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