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코로나19] 내수시장 뚜껑 열어보니…”예상보다 더 심각”

배군득 기자 (lob13@dailian.co.kr)
입력 2020.03.15 13:04 수정 2020.03.15 13:05

중국관광객·백화점·할인점 등 모두 두 자릿수 급감

소비·기업심리 뚝 떨어져…정부 “경제활동 위축” 인정


기획재정부 3월 최근 경제동향에 수록된 2월 소매판매 속보치 ⓒ기획재정부 기획재정부 3월 최근 경제동향에 수록된 2월 소매판매 속보치 ⓒ기획재정부

2월 내수시장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한 직격탄을 맞았다. 어느 정도 예상은 했지만 뚜껑을 열고 보니 상당히 심각한 수준이다. 정부 안팎에서는 현재 경기침체를 회복하기 위해서는 4~5개월 이상 소요될 것으로 보고 있다.


◆처참한 내수지표…1분기 회복 사실상 어려워


기획재정부가 지난 13일 내놓은 ‘3월 최근 경제동향’에 따르면 2월 소매판매 속보치에서 온라인 매출액을 제외하고 모든 지표가 급감했다. 대부분 전년동월보다 두 자릿수 이상 하락한 수치다.


특히 방한 중국인관광객 수는 타격이 크다. 전년동월보다 76만1000명이 급감했다. 지난해 11월 겨우 전년동월대비 30만명대를 회복했는데 다시 꼬꾸라진 것이다. 중국인관광객 수가 마이너스를 기록한 것은 지난 2018년 2월 사드 배치 당시 -41만5000명 이후 처음이다.


중국인을 포함한 전체 방한관광객 수는 전년동기대비 1월 1~2주 19.0%에서 3~4주 -48.1%로 확 줄었다. 코로나19로 인해 관광객 수가 크게 줄면서 숙박업 매출액 증감률은 1월 1~2주 2.7%에서 3~4주 -24.5%로, 음식점 매출액은 1월 1~2주 4.5%에서 3~4주 -14.2%로서 부침을 겪고 있다.


백화점 매출은 지난 1월 설 특수와 더불어 전년동월대비 0.3% 감소로 플러스전환 기대감이 컸다. 그러나 2월 30.6%가 감소하며 코로나19 직격탄을 맞았다. 할인점 역시 1월 설 특수를 이어가지 못한 채 매출액이 -19.6%로 주저앉았다.


최근 상승세를 타고 있던 소비자심리지수(CCSI)와 기업경기실사지수(BSI)는 2월 고비를 넘지 못했다. 소비자심리지수는 3개월 만에 처음으로 100 밑으로 내려갔다. 2월 지표가 96.9인데, 이는 지난해 9월 이후 최저치다.


기업경기실사지수 역시 같은 기간 76.0에서 65.0으로 크게 감소했다. 기업뿐만 아니라 소상공인과 자영업까지 포함하면 기업심리는 더 떨어질 것으로 관측된다.


2월 지표가 큰 폭의 하락을 보이면서 정부가 구상한 1분기 경기위축 방어는 쉽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아직 정부가 발표한 추경 등 코로나19 안정 대책이 시작도 못한 상황이기 때문이다. 3월에 정책이 집행되더라도 시장이 체감할 수 있는 시간적 여유가 부족하다는 것이다.


중기중앙회는 “코로나19가 확산할수록 피해를 보는 중소기업이 빠르게 느는 것을 고려할 때 추경이 현장에서 원활하게 집행될 수 있도록 사후 모니터링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4일 서울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기획재정부 긴급 현안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뉴시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4일 서울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기획재정부 긴급 현안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뉴시스

◆회복기 언제쯤…경제정책 전면 재검토해야


기획재정부는 3월 최근 경제동향에서 코로나19 여파로 인한 경제침체를 우려했다. 사실상 내수시장 붕괴에 대해 스스로 인정한 셈이다. 1월까지만해도 긍정적이라는 단어를 썼던 것에 비하면 2월 코로나19 여파가 상당했음을 의미하는 대목이다.


기재부 관계자는 “최근 우리 경제는 코로나19 확산 영향으로 경제활동과 경제심리가 위축되고 실물경제·금융시장 불확실성이 확대되는 모습”이라며 “이미 발표한 코로나19 피해 최소화와 조기극복을 위한 1, 2단계 대응방안을 차질없이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정부 의지와 달리 회복기는 갈수록 늦어지는 분위기다. 신천지로 촉발된 대구와 경북 지역 확진자가 감소되면서 고비를 넘기는가 했던 코로나19가 줌바댄스와 정부세종청사, 구로 콜센터 등으로 전이되면서 본격적인 지역사회 감염이 시작됐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정부는 당초 계획했던 경제정책을 제대로 추진하지 못하고 있다. 모든 시선이 코로나19에 쏠린 만큼 굵직한 경제현안을 소화하기도 힘든 실정이다.


정부 한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적 피해를 복구하는데도 쉽지 않은 상황이다. 지난해 수립한 경제정책방향을 일정대로 추진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다”며 “통상적으로 경제위기가 오면 적어도 4~5개월을 회복기로 잡아야 한다. 코로나19가 지속될 경우 2분기 이후에나 경제가 정상적으로 가동한다는 얘기”라고 밝혔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도 기존에 구상한 경제정책보다 코로나19 피해 지원을 우선순위로 두고 있다.


홍 부총리는 지난 14일 긴급현안점검외의에서 “글로벌 대유행(팬데믹·pandemic) 단계로 접어들면서 과거와 전혀 다른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다”며 “기존 정책에 추가해 피해지원 강화를 위한 창의적 방안을 강구해달라”고 주문했다.


이 같은 주문은 기존 경제정책만으로 현재 시국을 돌파하기 쉽지 않다고 판단한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일각에서는 7~8월께 발표되는 ‘하반기 경제정책방향’ 시점을 앞당겨 조기에 경제정책 일정을 전면 수정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제기되고 있다.


상반기에 코로나19 피해 복구를 우선적으로 집행하고 2분기 중 경제정책방향 재검토를 통해 하반기 경제정책방향을 공격적으로 수립해야 한다는 것이다.


민간경제연구소 한 관계자는 “지금 흐름이라면 올해 한국경제성장률은 2%대 달성도 쉽지 않다”라며 “코로나 19를 수습함과 동시에 공격적인 경제정책을 추진해야 한다. 재정적 지원도 중요하지만 소비와 기업심리 회복에 우선하는 대책이 나와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배군득 기자 (lob13@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