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노조천국 기업지옥 -中] '양대노총 쟁탈전 전락한 포스코'…철강, 노조 리스크 심화

조인영 기자
입력 2018.11.01 10:11 수정 2018.11.01 11:03

50년 무풍지대 포스코에 양대노총 노조 설립 경쟁

현대제철, 강성노조에 통상임금까지 '곤혹'

24일 오후 국회 앞에서 열린 '재벌적폐 청산! 노동법 전면개정! 11월 총파업투쟁 승리! 금속노조 결의대회'에 참석한 노동자들이 노동법 전면개정을 촉구하고 있다.ⓒ데일리안 24일 오후 국회 앞에서 열린 '재벌적폐 청산! 노동법 전면개정! 11월 총파업투쟁 승리! 금속노조 결의대회'에 참석한 노동자들이 노동법 전면개정을 촉구하고 있다.ⓒ데일리안

50년 무풍지대 포스코에 양대노총 노조 설립 경쟁..현대제철, 강성노조에 통상임금까지 '곤혹'

철강산업도 자동차·조선산업 못지 않게 위기감이 높아지고 있다. 50년간 사실상 무노조 기업이던 포스코에 강성노조가 출범하며 대표교섭노조 자리를 놓고 쟁탈전을 벌이고 있으며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은 여세를 몰아 총파업 예고하며 긴장감을 높이고 있다. 여기에 정치권의 입김까지 가세하면서 곤혹스러운 상황이다.

포스코는 무리한 투자 여파로 2015년 사상 첫 순손실을 낸 뒤 줄곧 구조조정에 매달려왔다. 수익성 낮은 계열사를 정리하는 대신 에너지, 소재 등 본원 사업과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사업 위주로 체질을 바꾼 결과 올해 3분기에만 영업이익 1조5311억원을 기록하며 반등에 성공했다.

CEO 역시 올해 새롭게 등판하면서 앞으로 포스코 개혁에 탄력이 붙을 것이라는 기대가 우세했다. 그러나 불과 한달 전 회사의 경영실태를 전면 비판하는 노조가 등장하면서 제동이 걸렸다. 민주노총 산하 금속노조 포스코지회는 지난달 23일 노조 가입을 조직적으로 방해했다며 최정우 회장 등 임원 27명을 부당노동행위로 검찰에 고소했으며, 같은 달 18일 치러진 포스코 노경협의회 근로자위원 선거에선 총 10석 중 4석을 차지하며 영향력을 넓히고 있다.

새노조에 맞서 한국노동조합총연맹(한국노총) 소속의 포스코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 역시 확대 출범하면서 대표노조 지위를 둘러싼 치열한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비대위는 임금피크제 완전 폐지 등을 공약으로 내세우며 직책, 직급 관계 없이 가입을 독려하고 있다. 현재 조합원 가입자는 6400여명으로 알려졌으며 새노조는 이 보다 적지만 수 천명을 넘어선 것으로 파악된다.

두 노조의 힘겨루기에 포스코는 부랴부랴 대응에 나섰지만 여세를 막기엔 역부족이다. 직원들의 사기 진작과 소통 강화를 위해 지난달부터 그룹별로 특별 예산을 배정하고 오는 12일, 13일엔 양대노총 집행부를 직접 만나기로 했다.

업계는 50년간 무풍지대였던 포스코에 한노총과 민노총이 별안간 세를 불리면서 혼란에 빠질 것을 우려하고 있다. 신임 CEO인 최정우 회장의 개혁안도 다음주 초로 임박했지만 인력재배치의 경우 절차상 문제가 있다며 반대하고 있기 때문. 포스코는 업무 효율화를 위해 서울 직원 1만7000여명 중 3분의 1을 포항·광양에 배치할 계획이다. 생산과 지원이 일원화되면 향후 사업 추진에도 탄력이 붙을 것이라는 기대에서다. 하지만 직원들의 반발과 노조의 저항으로 당분간 진통이 예상된다.

현대제철의 상황도 여의치 않다. 현대제철 노조는 현대기아차 보다 낮은 임금 수준을 바꾸겠다며 파업을 단행했다. 현대차그룹 내 계열사 수준의 성과급 인상과 5조3교대제 도입을 주장하며 이 과정에서 두 차례 파업이 이어졌다. 우여곡절 끝에 인천, 포항, 순천 등 4개 공장에서 임단협이 타결됐으나 당진공장은 아직 투표를 앞두고 있어 부결 시 추가 파업이 우려된다.

통상임금 부담도 변수로 등장했다. 인천지방법원 민사합의11부는 노조가 회사를 상대로 낸 통상임금 소송에서 원고 승소 판결했다. 지난 2013년 소 제기 이후 5년 만으로 법원은 연장수당 등 변동분을 제외한 정기상여금 800%를 통상임금이라고 판단했다. 관련 소송이 남아있어 현대제철이 부담해야 할 총액은 3500여억원으로 추산된다.

분기 별도 영업이익은 3652억원으로 통상임금 반영 시 600억원대 수준으로 크게 쪼그라든다. 증권사들도 목표주가를 줄줄이 하향했다. 현대제철은 정확한 내용을 들여다본 뒤 바로 항소한다는 계획이나 타격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앞서 현대차그룹 기아차, 현대모비스도 통상임금 소송에서 패소한 바 있다.

업계는 밖으로는 미·중 무역분쟁에 따른 통상압박 및 수출둔화 우려를, 안으로는 건설·자동차 내수 산업 부진을 지적하면서 가장 똘똘 뭉쳐야 할 때 노조만 역행해서는 안된다고 지적한다. 회사가 무너지면 노조도 존립할 수 없기 때문. 철강업계는 치솟는 원가에 내수가 뒷받침되지 않으면서 리스크 심화를 우려하고 있다.

포스코·현대제철과 달리 노사가 손을 맞잡고 파고를 넘는 철강·조선사도 있다. 일례로 동국제강은 글로벌 불황을 겪은 2013년부터 임금협상을 사측에 위임해오고 있다. 올해도 1월부터 임금협약 조인식을 갖고 24년 연속 무분규를 달성했다.

삼성중공업 역시 경영쇄신을 위해 지난 3년간 끌어온 임단협을 지난달 20일 한꺼번에 타결했다. 수주난으로 적자가 지속되는 상황에서 살아남기 위해선 협력이 우선이라는 공감대가 작용했다.

조인영 기자 (ciy8100@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