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한국해양진흥공사에 1조3500억원 규모 현물출자
입력 2018.07.24 10:47
수정 2018.07.24 10:48
4개 항만공사 각12.7% 주식 출자 “정부, 초기 자본금 3조1000억원 대부분 확보”
4개 항만공사 각12.7% 주식 출자 “정부, 초기 자본금 3조1000억원 대부분 확보”
위기의 해운산업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1조3500억원 규모의 현물출자가 진행될 전망이다.
정부가 해운산업을 지원하기 위해 한국해양진흥공사에 1조3500억원 규모의 국유재산을 현물 출자하는 안을 24일 국무회의에서 의결했다.
한국해양진흥공사는 지난 5일 공식 출범했다. 출범 당시 정부는 전체 현금 출자계획 2000억원 가운데 1300억원을 우선 출자했으며, 나머지 700억원은 내년 예산에 반영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공사는 민간 자본금 1조5500억원, 정부 출자 1조5500억원(현금출자 포함) 등 3조1000억원의 초기 자본금을 조성해, 선박 투자·보증 등 해운금융과 해운거래 관리·친환경선박 대체·국가필수해운제도 등 해운정책 지원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출자하는 국유재산은 업무연관성이 있는 부산항만공사·울산항만공사·인천항만공사·여수광양항만공사 등 4개 항만공사의 주식 12.7%씩이다. 4개 항만공사 주식 평가액과 현물출자 규모를 감안해 각 항만공사 주식을 균등하게 출자하기로 결정한 것이다.
기획재정부 관계자는 “이번 현물출자를 통해 한국해양진흥공사는 계획했던 초기 자본금 3조1000억원을 대부분 확보하게 될 예정”이라며 “한국선박해양과 해양보증보험의 자본금 등 민간의 기존 관련사업 자본금 1조5500억원도 가치평가를 거쳐 승계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공사는 이를 바탕으로 해운금융, 해운정책 지원 등 공사 본연의 역할을 효과적으로 수행해 나가게 될 예정이다.
특히 ‘해운재건 5개년 계획’에 따라 공사가 역량을 집중할 선사 선박확충 지원 등 금융 프로그램을 속도감 있게 추진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정부는 2020년까지 초대형 컨테이너 선박 20척을 포함해 총 200척 이상 선박 신조 발주 지원을 계획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