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카카오톡
블로그
페이스북
X
주소복사

국토부, ‘철도의 날’ 기념식 개최…“K-철도와 함께 성장”

임정희 기자 (1jh@dailian.co.kr)
입력 2026.06.23 11:00
수정 2026.06.23 11:00

국토교통부 전경.ⓒ데일리안 DB

국토교통부가 오는 24일 서울 중구에서 ‘세계를 여는 K-철도, 함께 성장하는 대한민국’을 주제로 ‘2026년 철도의 날’ 기념식을 개최한다고 23일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김윤덕 국토부 장관을 비롯해 철도업계 및 유관기관 등 관계자 400여명이 참석한다.


이번 기념식에서는 철도산업 발전과 해외시장 개척, 철도안전 등에 기여한 유공자 12명에게 훈·포장 및 대통령 표창, 98명에겐 국토부 장관 표창, 2명에게 장관상을 수여한다.


부대행사로 ‘철도산업발전 및 해외진출 활성화를 위한 협력’을 주제초 기념 세미나를 개최하고 ‘제12회 철도문학상 공모전’과 ‘제2회 철도를 담다 영상 공모전’ 수상작품도 전시된다.


문학 부문은 ‘궤도의 눈빛’이, 영상 부문은 ‘철도 위의 도슨트’가 최우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기념세미나에는 체코, 모로코, 탄자니아, 이집트, 필리핀, 독일 대사관에서 참석해 해당 국가의 철도산업 인프라 현황 및 철도산업을 소개하고 국가철도공단, 한국철도공사, 해외인프라도시개발지원공사(KIND), 한국교통대학교에서 해외진출 전략 등을 발표·논의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철도차량, 신호장치 등 최첨단 철도산업 기술과 안전장비를 소개하는 홍보부스를 설치하고 공공과 민간이 교류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하기로 했다.


김윤덕 국토부 장관은 우즈베키스탄에 한국형 고속철도 차량이 수출되고 베트남에도 4900억원 규모 메트로 차량 수출계약을 맺은 성과 등을 언급하며 “차세대 고속철도 기술개발과 K-철도의 세계 진출을 적극 지원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안전에 대해서는 과하다 싶을 정도로 대비한다는 생각을 가져달라”고 당부했다.

임정희 기자 (1jh@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