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카카오톡
블로그
페이스북
X
주소복사

과기정통부, AI 안전 생태계 조성 간담회…마스터플랜 수립 착수

김지현 기자 (kjh@dailian.co.kr)
입력 2026.02.05 12:00
수정 2026.02.05 12:01

국민 안전·산업 활성화 방안 논의

AI 안전 토론·유튜브 등으로 의견수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전경.ⓒ데일리안DB

정부가 국가 인공지능(AI) 안전 생태계 조성 마스터플랜 수립을 위한 의견수렴 간담회를 개최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오는 6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 국제회의실에서 (가칭)국가 AI 안전 생태계 조성 마스터플랜 의견수렴 간담회를 개최한다.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인공지능안전연구소(AI안전연구소)가 주관하는 이번 간담회는 국민과 함께 안전한 AI 환경 조성의 필요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산업 현장의 의견을 청취하기 위해 마련됐다.


간담회는 국민과 전문가가 함께 참여해 다양한 시각에서 의견을 수렴하는 심층 토론 방식으로 진행되며 과기정통부 유튜브 채널과 TTA에서도 생중계된다.


간담회에서는 ▲국민의 일상을 지키는 AI 안전 ▲산업 발전을 지원하는 AI 안전 ▲세계를 선도하는 AI 안전 등 AI 안전 생태계 조성을 위한 3가지 주제에 맞춰 발제가 이뤄질 예정이다.


이어 정부 관계자, 산·학·연 전문가 및 시민사회 인사가 토론자로 나서 AI 안전 생태계 조성 방향에 대해 자유토론을 진행할 예정이다.


또 현장에 참석한 일반 시민도 함께 아이디어나 의견을 제시할 수 있다. 주요 논의 내용은 ▲국민 중심의 AI 안전 확보를 위한 대응 방안 ▲AI 안전 기업 활성화 및 유망기업 육성 방안 ▲AI 안전 기술 개발, 평가 및 글로벌 협력 방안 등이다.


아울러 최근 주목을 받고 있는 AI들 전용 소셜 네트워크(몰트북 등)에서의 개인정보 침해 가능성, 책임 소재 등에 대한 안전 문제에 대해서도 자유롭게 논의할 예정이다.


과기정통부는 간담회에 나온 의견을 마스터플랜에 반영하고 상반기 내 구체적인 내용을 발표할 예정이다.


이진수 인공지능정책기획관은“AI 안전은 AI 기본사회 및 모두의 AI 구현의 핵심 가치”라며“AI 안전 생태계 조성을 통해 국민이 AI를 안심하고 활용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나아가 글로벌 AI 경쟁력 강화해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김지현 기자 (kjh@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