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항만·물류 인프라에 4.5조원 투입…“공급망 안정화 지원”
입력 2025.12.16 09:38
수정 2025.12.16 09:38
글로벌 물류공급망 거점 확보 총력
해외 항만터미널 10개 확보
경기 평택시 포승읍 평택항에 수출입 컨테이너가 쌓여 있다. ⓒ뉴시스
정부가 오는 2030년까지 총 4조5000억원 이상을 투입해 해외 물류 거점을 확장한다. 미·중 무역 갈등과 우크라이나 전쟁 등 글로벌 공급망의 불확실성이 커지는 가운데, 우리 기업의 안정적인 수출입 물류망을 확보하기 위한 승부수다.
해양수산부는 16일 열린 산업경쟁력강화 관계장관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글로벌 물류공급망 거점 확보 전략'을 확정·발표했다.
이번 전략의 핵심 비전은 '수출입 경제를 뒷받침하는 글로벌 물류 공급망 거점 확보'다. 정부는 이를 위해 2030년까지 ▲해외 공공지원 물류 기반 40개 확충(현재 9개) ▲해외 항만터미널 10개 확보 ▲글로벌 상위 50위권 물류기업 3개사 육성이라는 구체적인 목표를 제시했다.
1조원 규모 ‘터미널 펀드’ 조성…잃어버린 해운 경쟁력 복원
우선 해수부는 해외 주요 물류 거점 국가 11곳을 선정해 집중 공략한다. 미국,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 지난 10년간 교역량과 해외직접투자 규모가 큰 국가들이 대상이다.
눈에 띄는 것은 ‘글로벌 컨테이너 터미널 투자 펀드’ 조성이다. 해수부는 단기적으로 1조원 규모의 펀드를 조성해 해외 터미널 지분을 매입하고, 이를 발판으로 향후 운영권까지 확보한다는 구상이다. 이는 한진해운 파산 이후 12개에서 7개로 쪼그라든 국적 기업의 해외 터미널 보유 수를 회복하고, 해상 운송 경로 내 항만 인프라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취지다.
이를 위해 정부, 국적선사, 해양진흥공사, 항만공사 등이 참여하는 ‘컨테이너 터미널 확보 협의체(가칭)’도 구성된다.
에너지, 곡물 등 전략 화물 운송을 위해서는 공공기관이 민간과 함께 컨소시엄을 구성해 해외 벌크 터미널 확보에 나선다. ‘친환경 선박연료 인프라 펀드’(1조원)와 ‘항만 스마트화 펀드’(5000억원)를 활용해 노후 터미널의 현대화도 지원할 방침이다.
물류기업 해외 진출 지원
우리 물류기업의 해외 진출을 가로막던 자금과 정보 부족 문제에 대한 ‘전(全) 주기 지원체계’도 마련됐다. 현재 국내 주요 물류기업이 운영하는 해외 센터 중 자가 소유 비중은 8.8%에 불과해 임차료 상승 등 대외 변수에 취약하다는 지적에 따른 조치다.
투자 단계의 자금난 해소를 위해 해양진흥공사가 운용하는 ‘글로벌 물류공급망 투자펀드’ 규모를 기존 1조원에서 2조원으로 두 배 늘린다. 증액된 1조원 중 3000억원은 투자처를 미리 정하지 않는 ‘블라인드 펀드’로 조성해 중소·중견 물류기업의 신속한 투자를 돕는다. 정부의 ‘공급망 안정화 기금’ 역시 물류기업이 활용할 수 있도록 문턱을 낮춘다.
초기 진출 위험을 줄이기 위한 지원도 강화된다. 기업별 현지 타당성 조사 및 컨설팅 지원 한도를 기존 1억원에서 2억원으로 상향 조정해 분석의 정밀도를 높이기로 했다.
범정부 협력 채널 가동…“공급망 안정은 핵심 과제”
정부는 정책의 실행력을 높이기 위해 기존 협의체를 ‘K-물류 협의체(TF)’로 개편해 상시 운영한다. 해수부와 해양진흥공사,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수출입은행 등 유관 기관이 분기별로 모여 기업의 애로사항을 해결하고, 4개 항만공사가 합동으로 해외 투자를 추진하는 방안도 마련된다.
김성범 해수부 차관은 “불확실한 물류 환경에 있어 해외 물류거점 확보는 공급망 안정화를 위한 핵심적인 과제”라며 “이번에 마련한 글로벌 물류공급망 거점 확보전략을 바탕으로 우리 물류 경쟁력을 강화해 수출입 경제를 든든하게 뒷받침하겠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