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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블록체인 게임, 무조건 된다"...장현국 액션스퀘어 대표, 확신에 찬 새 출발

이주은 기자 (jnjes6@dailian.co.kr)
입력 2025.01.16 06:00
수정 2025.01.16 06:00

"블록체인과 게임의 결합, 새 거대 경제 만들 것"

오는 3월 첫 게임 선봬…AI 에이전트 결합 버전

6월 SDK 공개…게임 토큰 프로토콜 지원이 핵심

"투자 유치 발벗고 나선다…M&A로 새 기회 모색"

장현국 액션스퀘어 대표가 15일 강남 선릉 액션스퀘어 사무실에서 데일리안과 만나 인터뷰하고 있다.ⓒ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블록체인과 게임의 결합이 새로운 거대 경제를 만들 것이라는 믿음만큼은 전 세계에서 제가 1등이에요. 전 세계 1등으로 잘할 것이냐는 건 당연히 불확실하지만 저보다 더 믿는 사람은 못 봤어요. 그래서 이건 제가 해야 될 일입니다."


"글로벌 시장을 봤을 때 뚜렷하게 위협적인 게임 토큰 프로토콜 경쟁자가 없습니다. 거기도 무주공산(無主空山)인 것은 똑같습니다. 이전 위믹스 프로젝트와 마찬가지로 잘만 하면 글로벌 1등 플랫폼이 될 수 있겠다는 것, 그건 또 대단한 기회거든요. 그 기회가 지금 왔다고 생각합니다."


가상자산 위믹스(WEMIX) 생태계를 키워 이른바 '위믹스의 아버지'로 불리는 장현국 전 위메이드 대표가 액션스퀘어 신임 대표로 업계에 재등판했다. 지난해 3월 갑작스러운 대표직 사임 때와 마찬가지로 세간의 이목을 집중시키며 화려한 복귀전을 치렀다.


업계 기대에 부응하듯 장 대표는 그 어느때보다 발빠른 행보를 보이고 있다. 취임이 일주일도 채 안 된 지난 6일 가상자산 '크로스' 발행 소식을 알리며 본격적인 블록체인 게임 사업에 드라이브를 걸었다. 지난 15일 강남 선릉 액션스퀘어 사무실에서 장 대표를 만나 구체적인 청사진을 들어봤다.

"블록체인 게임, 가장 잘했던 일…민용재 링크드 대표가 비전 공감해줘"

지난해 3월 위메이드 대표 직에서 내려온 장 대표는 새 일을 시작하기 전 지난 직장생활을 반추해보는 시간을 가졌다고 한다. 당연스럽게도 떠오른 것은 지난 몇 년간 온 열정을 쏟았던 블록체인 게임이다.


장 대표는 "자연스럽게 흘러간 일이 아니라 새 기회를 발견하고 제로 베이스에서 시작해서 뭔가를 이룬 경험이었다"면서 "제가 아무리 잘한다고 해도 시장이 이미 포화 상태면 의미가 없는데, 일을 그만둔 후 시장의 발전이 없었다. 사람들은 여전히 블록체인 게임을 안 믿고 있고 시장의 발전은 더디니 내가 해야겠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블록체인 게임으로 창업하겠다고 결심한 후 장 대표는 스타트업과 상장사라는 두 선택지를 두고 고민했다. 이중 액션스퀘어라는 상장사를 택한 건 단연 속도 때문이다. 사업을 함께 추진할 멤버들을 빨리 모아 일에 속도감을 붙일 수 있다는 전략적 판단에서다.


액션스퀘어의 최대주주이자 모회사인 링크드 대표인 민용재 대표와의 인연도 한 몫했다. 그들은 서울대 경영학과, 넥슨 출신이라는 공통 분모를 가지고 있다.


장 대표는 "다섯 군데 정도 상장사와 의견을 나눴고 민용재 대표가 제 비전과 앞으로 펼치려는 전략에 대해 가장 크게 동의해줬다"라며 "1월 말이면 30명, 3월이면 70명 정도를 블록체인 신사업에 투입할 수 있게 된다"고 했다.


그러면서 "액션스퀘어에 합류한 걸 두고 창업이라고 하는 이유는 사실 1년 후에 주식 거래가 정리되면 제가 최대주주가 된다. 창업 방식이 액션스퀘어 인수였다는 점에서 그렇게 소개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장현국 액션스퀘어 대표가 15일 강남 선릉 액션스퀘어 사무실에서 데일리안과 만나 인터뷰하고 있다.ⓒ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블록체인·월렛·거래소에 집중…AI 에이전트로 이용자 편의성 제고"

장 대표는 지난 7일 개인 X(엑스·구 트위터)를 통해 이더리움 기반 가상자산 '크로스'의 발행 소식을 공개했다. 가장 큰 특징은 '제로 민팅(Zero Minting)'이다. 크로스의 총 공급량은 10억 개로 고정돼 있으며, 추가 발행이 불가능하도록 발행 기능을 제거했다.


장 대표는 "이전 프로젝트에서 많은 질타를 받아서 이번에 토크노믹스를 설계하면서는 사람들이 싫다는 것은 하지 말고, 대다수가 합리적이라고 생각하는 건 받아들이자는 생각을 했다"며 "코인이 계속 발행되면 분모가 커지니 가격이 떨어지는 것 아니냐는 투자자들의 의견을 수용하기로 했다. 그래서 공급량을 10억개로 정하고 민팅 기능을 아예 없애는 걸 첫 번째 정책을 발표했다"고 설명했다.


장 대표는 2월 스위스 재단 설립을 시작으로 3월 첫 블록체인 게임 출시, 6월 오픈 SDK(소프트웨어개발키트)를 공개할 계획이다. 오픈 플랫폼 형태로 개발자라면 누구나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이해 없이도 게임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다.


선점 효과라는 특징을 갖는 플랫폼의 특성상 빠른 출시가 중요하다고 봤다. 그렇기 때문에 한정된 자원으로 이행할 수 있는 핵심에 집중하기로 했다. 그는 플랫폼의 핵심으로 '블록체인', '월렛', '거래소' 3개를 꼽았다. 핵심 프로세스가 완벽히 구축된 후 디파이(Defi) 등으로 확장하는 순차적인 전략을 취하겠다는 것이다.


장 대표는 "내부적으로는 플랫폼보다는 게임 토큰 프로토콜이라는 표현을 사용하고 있다"며 "플랫폼이면 홈페이지, 커뮤니티, 결제 등까지 전부 갖춰야 한다는 생각을 하는데 액션스퀘어는 게임사들이 본인 게임으로 토큰을 발행하고 싶을 때 그걸 가능하게 해주는 프로토콜을 지원해주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기술적, 행정적, 법적 수고로움을 덜어준다는 장점을 살려 개발사들을 유입시킨 후 이용자들은 어떻게 플랫폼으로 끌어들인다는 걸까. 장 대표는 이에 대한 답을 이용자 편의성에서 찾았다. 우선, 지갑을 텔레그램 미니 앱으로 만들 계획이다. 별도 설치 없이 게임과 블록체인을 연결하는 구조를 택한 것이다.


그 다음은 'AI 에이전트'다. 블록체인 게임용 AI 에이전트를 만들어 SDK로 모든 게임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코인 관련 질의응답부터 거래, 운영, 게임 플레이 등을 모두 도와준다. AI 에이전트는 3월 공개될 첫 게임부터 접목될 예정이다. 현재 외부 파트너사와 협력해 개발하고 있다.


장현국 액션스퀘어 대표가 15일 강남 선릉 액션스퀘어 사무실에서 데일리안과 만나 인터뷰하고 있다.ⓒ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1월 중 10곳 이상 게임사와 협력 소식 알릴 것"

물론, 핵심은 좋은 게임을 확보하는 것이다. 제아무리 뛰어난 편의성을 자랑하는 플랫폼이라도 콘텐츠가 빈약하면 그만이다. 그간 블록체인 결합 게임으로 큰 성공을 거뒀던 '미르4'나 '나이트 크로우'가 둘 다 MMORPG(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인 만큼 초반엔 MMORPG 게임을 여러 종 선보인 후 장르를 넓힐 구상이다. 첫 게임으로는 기존 IP(지식재산권)를 활용한 작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장 대표는 "초반엔 MMORPG 게임이 여러 종 나올 것이다. 지금까지 성공사례가 MMORPG였다는 명제는 사실이나 이 장르만이 성공할 거라고 생각하진 않는다"며 "3월부터 매달 게임이 나올 것이지만 SDK가 출시되기 전까진 액션스퀘어 개발팀과 게임사 개발팀이 공동 작업을 수행해야 하기 때문에 저희가 감당할 수 있는 정도의 게임이 나올 것"이라고 부연했다.


라인게임즈, 비피엠지 등 국내 게임사와의 협력 소식도 잇달아 알리고 있다. 웹젠은 액션스퀘어에 50억원을 간접출자했다. 모두 장 대표에 먼저 협업을 제안한 것으로 전해진다. 이달 중 10군데 이상의 게임사와 MOU(업무협약) 체결 소식을 밝힐 계획이다.


장 대표는 2년 내 100개 이상의 게임을 온보딩 시키겠다는 목표를 내걸었다. 그는 "스팀은 100개 게임을 입점시켰을 때 티핑 포인트(임계점)를 넘겼다"면서 "아직 시장이 발전한 상태는 아니나 이전보다 무르익은 부분이 있기 때문에 이걸 잘 살릴 것"이라고 했다.

"몸집 더 큰 회사 M&A할 것…투자 아끼지 않는다"

향후 장 대표는 활발한 투자 유치를 통한 자금 조성에 매진한다. 이를 통해 인수합병(M&A) 등 미래를 위한 투자에 적극 나서겠다는 구상이다. 액션스퀘어에 합류하며 내부에 M&A 조직을 따로 꾸렸고, IR실도 '밸류업실'로 바꿨다.


장 대표는 "좋은 게 있으면 빚을 내서라도 투자하는 게 미국식 경영 방식이고, 이게 맞다고 생각한다"면서 "내부 M&A실을 활용해 대상 업체를 열심히 발굴할 거고 우리 회사보다 큰 회사를 인수합병해서 제가 경영하는 걸 보여드릴 거다. 이를 위한 세일즈에도 발벗고 나설 것"이라고 자신있게 말했다.


인생 2막의 첫 발을 뗀 장 대표는 성장하는 회사를 만들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장 대표는 "회사의 성장은 결국 조직 구성원 성장의 복잡한 합이다. 회사도, 사업도, 개개인도 성장하는 회사가 좋은 곳이라고 생각한다"면서 "제가 못하면 물러나는 건 너무 당연한 얘기지만, 회사를 더이상 성장시킬 수 없다는 판단이 서면 스스로 물러날 것이다. 죽을 때까지 일하는 게 제가 살면서 하고 싶은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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