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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 피해 최소화"...SKT, 스팸 대응 전사 TF 출범

민단비 기자 (sweetrain@dailian.co.kr)
입력 2024.09.10 09:21 수정 2024.09.10 09:23

필터링 기준 확대, 스팸필터링 서비스 확산 등 추진

PASS 스팸필터링. ⓒSK텔레콤

SK텔레콤은 불법 스팸 문자로 인한 고객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전사 차원의 전담 태스크 포스(TF)를 신설하고 다양한 고강도 조치를 시행한다고 10일 밝혔다.


SK텔레콤은 최근 불법 스팸 차단을 위해 유관부서 임직원이 참여하는 전사 TF를 출범했다.


TF는 우선 송수신 문자에 대해 필터링 정책 업데이트 시간을 종전 1일 1회에서 10분당 1회로 단축하고, 불법 스팸 발송번호 등록기준을 보다 엄격하게 하는 등 필터링 기준을 대폭 강화했다.


또한 지난달부터 자사 본인인증 서비스 앱인 패스(PASS)에 제공 중인 ‘PASS 스팸 필터링’ 서비스 기능 강화 및 확산에도 본격 나선다.


PASS 스팸필터링은 불법 스팸 문자를 감시하고 걸러주는 기본 기능에 ‘키워드 추천’, ‘미끼 문자 AI 탐지 알림 서비스’ 등을 제공하며, 휴대전화 사용자의 동의를 통해 통신사 자체 필터링 대비 더욱 심도 있는 스팸 필터링이 가능하다.


TF는 앞으로 불법 스팸을 감지하고 차단하는 데 필요한 기술을 지속 고도화하고 사이버 범죄에 유기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추기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불법 스팸 의심 회선번호는 정부 및 수사기관과의 공조나 고객의 신고를 기반으로 파악되므로, 고객들이 한국인터넷진흥원을 통해 적극적으로 신고에 나설 수 있도록 안내를 강화하고 있다.


이와 함께 이동통신 3사간 공조 체계를 마련해 불법 스팸 분류 기준과 각사의 스팸 차단 솔루션을 상호 벤치마킹하는 등 적극적 협력을 통해 사후 대응을 강화할 계획이다.


아울러 SK텔레콤은 이번 TF 출범에 맞춰 문자 중계사가 과도한 불법 스팸 문자를 발송할 경우 발송을 직접 제한하는 등 관리 강화에 나선다. SK텔레콤의 경우 직접 문자 중계 사업을 하지 않는 관계로, SK텔레콤의 비즈메시징 서비스를 이용하는 문자 중계사와의 이용약관상의 의무·준수사항에 근거해 불법 스팸 발송을 억제하겠다는 취지다.


SK텔레콤은 이와 같은 방침을 밝힌 공문을 국내의 모든 문자 중계사에 전달했으며, 조치기준 등을 포함한 세부 협의를 마치는 대로 관리감독 정책에 반영할 예정이다.


손영규 SK텔레콤 정보보호 담당은 “향후 지속적인 불법 스팸 차단 노력을 통해 고객의 불편을 최소화하는 동시에 안전한 통신 서비스 이용 환경 구축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민단비 기자 (sweetrain@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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