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리호 첫 성공 1년…차세대발사체·우주항공청 결실 맺나
입력 2023.06.22 17:32
수정 2023.06.22 17:33
작년 6월 누리호 2차 발사 성공, 올해 5월 3차 발사 순항
누리호 고도화·차세대발사체 개발, 2032년 달 착륙 목표
우리나라가 독자 개발한 '누리호' 2차 발사에 성공한 지 1년이 흘렀다. 올해 5월엔 3차 발사로 실용위성을 우주에 띄우는 미션까지 성공하며 우리나라는 명실상부 우주강국으로 도약하게 됐다.
이제 우리나라 우주 개발 사업의 당면 과제는 달 착륙 도전과 화성 탐사 등이다. 이렇게 큰 목표를 향해 일사불란하게 달려갈 수 있는 컨트롤타워가 필요한데 한국형 나사(NASA) 우주항공청 설립을 서둘러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027년까지 진행되는 누리호 고도화 사업과 2032년까지 추진되는 차세대발사체 개발사업을 병행할 예정이라고 22일 밝혔다.
누리호 고도화 사업에는 6873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된다. 고도화 사업을 통해서는 4차 차세대중형위성 3호 발사(2025), 5차 초소형위성 2~6호 발사(2026), 6차 초소형위성 7~11호 발사(2027)가 추진될 예정이다. 궁극적으로 기존에 항우연이 주관하던 로켓 발사를 민간이 주도하게 할 게획이다.
누리호의 뒤를 이을 차세대발사체 개발사업도 10년간 2조132억원 규모로 고도화 사업과 함께 진행된다. 누리호보다 성능이 대폭 향상된 차세대발사체 핵심기술을 확보하고 향후 우리나라 스스로 달을 비롯한 심우주 탐사에 나서는 것이 목표다.
정부는 이르면 오는 7월 차세대발사체 개발사업단을 출범하고 하반기부터 본격적으로 개발을 시작할 계획이다. 심우주를 바라보는 차세대발사체는 누리호와 제원 자체가 다르다. 3단부로 구성된 누리호와 달리 다단연소사이클 엔진을 적용한 2단형 발사체로 개발될 예정이다.
1단부에는 추력 100톤 이상 엔진 5기, 2단부에는 10톤 이상 엔진 2기가 탑재된다. 이에 더해 재사용발사체 기반 기술인 재점화, 추력조절 등까지 탑재된 다단연소사이클 엔진도 적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처럼 차세대발사체는 훨씬 더 강한 추력을 보유하는 만큼 초소형, 소형 위성 위주였던 누리호와 달리 대형위성 발사나 달·화성 등 심우주 탐사 등에 활용될 전망이다.
지구저궤도(LEO)나 태양동기궤도(SSO)가 주 목표궤도인 누리호와 달리 차세대발사체는 누리호로 도달하기 어려운 달전이궤도(LTO)와 화성전이궤도(MTO)까지 1톤 이상의 위성들을 쏘아올릴 수 있다. 보다 낮은 LEO나 SSO의 경우에도 누리호보다 2~3배 이상 무거운 탑재체들을 쏘아올리게 된다.
이같은 차세대발사체의 목표 임무는 ▲2030년 1차 발사 달 궤도 투입 성능검증위성 ▲2031년 2차 발사 달착륙선 ▲2032년 3차 발사 달 착륙선 최종모델 등이다. 차세대발사체의 강력한 추력을 감당하기 위한 전용 발사대도 기존의 나로우주센터 제1발사대를 구축해 마련할 방침이다.
이처럼 미래 우주 개발을 위한 청사진이 그려졌지만 이같은 전략을 추진해야 할 우주 전담 조직 출범은 여전히 안갯속에 있다. 정부는 올해 중 우주항공조직의 출범을 목표로 하고 있지만 여야가 우주항공 전담조직 설립 형태를 두고 이견을 보이면서 국회에서 시간이 지체되고 있다.
우주항공 전담조직 관련 법안은 과기정통부에서 발의한 '우주항공청 설치운영 특별법', 조승래·양정숙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대표발의한 '우주개발진흥법 개정안', 김정호 민주당 의원이 대표 발의한 '항공우주청 설립·운영에 관한 법률안' 등이다.
이들 법안은 모두 우주항공 정책을 전담할 조직의 필요성을 담고 있으나 조직의 위상, 설치 방법, 기준 등을 두고 엇갈리고 있다.
정부안은 우주항공청을 과기정통부 외청 형태로 두는 방식이나, 대체법안의 성격으로 발의된 조 의원의 법안은 우주전략본부를 중앙행정기관 성격으로 구성하자는 것이 골자다. 김 의원의 법안은 항공우주정책을 총괄할 대통령 직속 기구인 항공우주청 신설이 주요 내용이다.
정부의 목표대로 올해 중 우주항공 전담조직이 출범하기 위해서는 이달 내 법안이 의결돼야 한다. 통상적으로 법안이 국회 본회의에서 통과하면 국무회의 의결 등을 거쳐 공포된 뒤 6개월 뒤 시행되기 때문이다.
과방위 소위를 거친 이후에는 법안 소위, 본회의 등의 절차까지 거쳐야 해 속도전이 중요하나 정부·여당과 야당이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있는 만큼 난항이 예상된다.
과기정통부는 "법안소위에서 구체적 사안에 대해 세부 논의를 하게 되기 때문에 그 과정에서 제기되는 문제들에 대해 논의하고 해법을 찾아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