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고유가 시대, 친환경 선박으로 갈아타는 법

이소희 기자 (aswith@dailian.co.kr)
입력 2022.07.07 07:01 수정 2022.07.07 04:09

친환경 선박 지원사업에 정부 10%내 보조

친환경 설비 탑재 때는 이차보전사업 진행

특별보증 방식으로 80%까지 대출 가능

전 세계적으로 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해양분야의 환경규제도 강화 중이다. 특히 선박과 관련해서는 국제해사기구(IMO)가 선박의 탄소·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추가 환경규제를 채택하는 등 높아진 기준에 따라 친환경 선박으로의 전환이 급물살을 타고 있다.


7022" data-ad-slot="5460939576">

해운업계에서는 노후·비효율 선박을 교체해야 하지만 선박 건조 비용이 워낙 많이 들다 보니 쉽게 교체하기에는 많은 부담이 따른다.


친환경에너지 추진선박(LNG 추진선 등)과 전기추진선박(리튬배터리 추진선 등) ⓒ해수부 친환경에너지 추진선박(LNG 추진선 등)과 전기추진선박(리튬배터리 추진선 등) ⓒ해수부

이에 정부는 선박 지원사업으로 선가의 10% 내에서 보조하는 친환경 선박 건조 지원과 함께 자금조달이 어려운 유·도선 업체는 보증제도를 활용할 수 있다.


보조금은 연도별 예산 범위 내에서 지원하고, 신조선가 기준으로 선가에 따라 차등해 지원한다. 올해는 보조금 신청 선사가 많아 3% 내외가 될 전망이다.


보증제도는 신용보증기금 전국 지점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심사를 거쳐 선박 건조비의 50%에 대해서 신용보증서를 발급하고 기업 신용도에 따라 최대 80%까지 대출이 가능하다.


또한 선사의 비용부담을 완화해 기존 선박의 친환경 설비를 개량하는 경우에도 친환경 보조금 외에 민간 금융기관과 함께 특별금융 프로그램도 추진된다.


한국해양진흥공사가 해양수산부로부터 위탁받아 이차보전사업 등을 진행 중이다. 국적선사가 친환경 설비를 도입할 때 관련 대출금의 이자비용 2% 이내를 지원하고, 이와 연계해 선사는 공사 특별보증 방식인 보증비율 최대 100%를 통해 친환경 설비에 대해 설치자금의 최대 80%까지 대출을 받을 수 있게 된다.


초기 투자비용의 부담 없이 친환경 설비 탑재가 가능토록 진행되고, 고유가 시대를 맞아 친환경 선박으로의 전환을 지원해 국적선사들의 국제경쟁력과 환경규제 대응력을 키운다는 취지다.


성낙주 해양진흥공사 사업운영본부장은 “최근 고유가 시황에 따른 유가 스프레드의 상승과 국제적 환경규제 강화 추세에 발맞춰 친환경 설비 설치 지원을 통해 국적선사들의 환경규제 대응과 경쟁력 제고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해양진흥공사는 2019년 4월부터 2022년 2분기까지 특별보증사업을 통해 37개 선사의 244대 설비에 대해 총 5124억원의 특별보증을 제공한 바 있다.


대출금의 이자비용을 지원받는 이차보전사업은 현재 올 하반기 사업접수 기간으로 오는 22일까지 신청 가능하다.


지원 대상은 외항화물운송사업에 투입한 자사선이나 용선에 친환경 설비를 설치했거나 설치할 예정인 국적 선박이다.


한편 이 같은 친환경 선박 전환 활성화 정책으로 국내 조선업계는 발주 비중이 계속 상승 중으로, LNG 추진 선박 등 친환경 선박은 세계 발주량의 58.2%인 798만CGT(120척)를 수주했으며, 상반기 국내 수주량 중 친환경선 비중은 81.5%에 달한다.

이소희 기자 (aswith@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