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박지현, 당대표 출마 강행 뜻 '마이웨이'…당내 반응은 '싸늘'

고수정 기자 (ko0726@dailian.co.kr)
입력 2022.07.06 00:00 수정 2022.07.06 06:42

朴 "비대위원장은 선출직, 피선거권 있어"…출마 불허 불복

"너무 나갔다" "내로남불" 평가…일각선 "토사구팽" 엄호도

박지현 전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그린벨트 결과 공유 파티 '용감한 여정'에 참석하기 전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박지현 전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그린벨트 결과 공유 파티 '용감한 여정'에 참석하기 전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당헌·당규를 마음대로 해석하고 싶으면 신당(新黨)을 차려라."


박지현 전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5일 8·28 전당대회 출마 불허 결정에 불복하고, 당대표 후보 등록을 강행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당내 반응은 싸늘하다. '전당대회 룰 변경' 논란이 인 상황에서 박 전 위원장의 불복 문제까지 겹치자 당내 혼란이 가중되는 모습이다.


박 전 위원장은 이날 페이스북에 "저는 피선거권을 부여받아 당헌에 의해 선출된 비대위원장이었고 그동안 우리 당이 저에게 준 피선거권을 박탈한 적이 없다"며 "다른 언급이 없으면 국민께 약속한대로 후보 등록을 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또 "당무위원회에서 당직 선출 당규 제10조 5항의 단서조항에 근거해 저에게 피선거권을 부여했고, 이를 근거로 중앙위원회가 저를 투표로 선출한 것"이라며 "당시에 투표로 선출되었다는 건, 곧 피선거권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저에게 부여한 피선거권을 한시적으로 적용한다는 규정도 없었다"면서 "그때 부여했던 피선거권을 특별한 조치로 박탈하지 않았다면 이제 와서 없어졌다고 볼 수 없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민주당 당헌·당규상 당직이나 공직 피선거권을 가지려면 이달 1일 기준으로 6개월 이전에 입당한 권리당원이어 한다. 하지만 박 전 위원장은 지난 2월에 입당해 6개월이 되지 않아 이 기준을 충족하지 못한다.


이 때문에 박 전 위원장은 당헌·당규상 '당무위 의결로 달리할 수 있다'는 단서 조항을 거론하며 비대위와 당무위의 의결을 요구했다. 하지만 비대위는 "예외를 인정할 불가피한 사유를 발견하지 못했다"며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우상호 "朴 주장 납득 어려워"
野지지자들도 "떼 쓰는 걸로 보여"


박 전 위원장이 출마 강행 뜻을 밝혔지만, 당내에서는 "너무 나갔다" 등의 부정적인 평가가 나왔다. 조응천 의원은 이날 KBS라디오에서 "비대위원장은 선출직이 아닌 임명직이다. 그걸 누가 선거해서 뽑는 게 아니잖느냐"며 "비대위원장은 당원 자격이 필요하지 않다. 가장 대표적인 게 김종인 위원장 같은 경우"라고 말했다.


조 의원은 박 전 위원장이 김동연 경기지사 등의 사례를 자신의 상황과 동일시한 데 대해서도 "공직 후보자 같은 경우에는 당헌·당규상 전략공천이라는 게 있다. 공직과 이런 당직은 다른 것"이라며 "비대위원장은 임명직이고 이런 당직, 당대표는 당헌·당규상 6개월 (당원 자격) 그걸 딱 채워야 된다는 게 있기 때문에 그건 경우가 완전히 다르다"고 했다.


우상호 비대위원장도 이날 광주 전남대에서 열린 간담회 후 기자들과 만나 "6개월 이상 당비를 납부하고 (권리)당원 자격이 없는 분들에게는 피선거권이 없는 건 당헌·당규로 지정돼 있다"며 "왜 예외를 인정하지 않았냐고 항의할 수는 있으나 예외를 인정하지 않기로 한 결정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피선거권이 있다는 주장은 납득하기 어렵다"고 비판했다.


당권 주자인 강훈식 의원도 MBC라디오에서 "비대위원장이 되는 것은 당이 비상적 상황에서 외부 인사를 모셔왔던 경우에 늘 있었던 일"이라며 "당이 세운 원칙과 기준이 있다면 거기에 따라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봉주 민주당 정치개혁특위 공동위원장은 JTBC 방송에 출연해 "(박 전 위원장이) 예외를 인정해 달라고 얘기하는 건 특혜를 바라는 것이다. 본인의 특혜는 정당한 거고 다른 사람의 특혜는 안 된다? 이것을 전문용어로 내로남불(이라고 한다)"고 꼬집었다.


정 위원장은 이어 "(박 전 위원장의) 인터뷰를 봤더니 중학생, 고등학생들 토론회 나와서 하는 수준"이라며 "당대표는커녕 기초의원도 될 수 없는, 되기 힘든 그런 정도의 실력이기 때문에 더이상 이분의 자격에 대해서 왈가왈부하지 않겠다"고 했다.


21대 총선 당시 민주당 공천관리위원을 맡았던 황희두 노무현재단 이사는 "박 전 위원장은 '선출된 비대위원장'이라는 주장까지 하고 있다"며 "비대위원장으로 선출된 것이 아닌 '임명'된 것이라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민주당 지지자들 사이에서도 박 전 위원장을 비판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한 지지자는 박 전 위원장의 페이스북 글에 "떼 쓰는 걸로 보인다"며 "정치는 기회의 시점, 물러날 시점이 있다. 긴 호흡을 가지고 가셔도 된다"고 질타했다. "당헌·당규를 마음대로 해석하고 싶으면 신당 하나 차려라", "왜 그렇게 자리를 탐하는 것으로 보이는지 안타깝다" 등의 지적도 제기됐다.


박 전 위원장을 엄호하는 목소리도 일각에서 나왔다. 이원욱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민주당, 박지현을 토사구팽하려느냐"며 "우 위원장과 비대위의 결정은 조급했다. 박 전 위원장의 당대표 출마 자격 조건 성립에 대해 불가 결정을 내리려면 최소한 사전에 박 전 위원장의 의견은 들어봤어야 한다"고 했다.

고수정 기자 (ko0726@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