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정호영 임명 여부 고심 尹대통령, 한덕수 인준까지 영향?

최현욱 기자 (iiiai0720@dailian.co.kr)
입력 2022.05.18 15:18 수정 2022.05.18 15:40

정호영 낙마→野 한덕수 인준 찬성?

한동훈 임명으로 기류 악화돼 불투명

정호영 별개로 인준 반대 가능성도

여론 추이에 따라 상황 바뀔 수 있어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가 3일 국회에서 열린 보건복지위원회 인사청문회에서 생각에 잠겨 있다. (공동취재사진)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가 3일 국회에서 열린 보건복지위원회 인사청문회에서 생각에 잠겨 있다. (공동취재사진)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정호영 보건복지부장관 후보자 임명 여부에 대한 윤석열 대통령의 고심이 길어지고 있다. 정 후보자의 거취가 오는 20일로 예정된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 표결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면서, 윤 대통령이 어떤 판단을 내릴지에 정치권의 관심이 쏠리는 상황이다.


18일 정치권에 따르면 국회 본회의에서 표결에 부쳐질 한덕수 후보자의 임명동의안 결과가 여야 대치정국의 분수령이 될 것이란 평가가 많다. 윤 대통령이 줄곧 협치를 강조했음에도 초대 지명 총리가 낙마하게 될 경우, 정국이 급랭할 수밖에 없는 탓이다.


일각에선 윤 대통령 측이 정 후보자의 낙마를 고리로 민주당에 한덕수 후보자 인준 찬성을 이끌어내는 시도를 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더불어민주당이 '자녀 의대 편입 특혜' 의혹 등이 불거진 정 후보자에 대해 불가 입장을 확고히 한 만큼, 이들이 원하는대로 정 후보자를 낙마시키는 대신 한 후보자 임명에는 찬성해 달라는 우회적 메시지를 보낼 수 있다는 것이다.


문제는 윤 대통령이 전날 한동훈 법무부장관 후보자의 임명을 강행하며 민주당의 기류가 악화됐다는 점이다.


윤호중 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중앙선거대책위원회의에서 한동훈 장관의 임명에 대해 "국회 시정연설에서 의회주의를 강조하던 윤 대통령이 단 하루 만에 자신의 말을 뒤집고 협치가 아닌 대국민 선전포고를 한 것"이라며 "여야의 협치도 한동훈 장관 임명으로 파괴되고 말았다"고 날을 세웠다.


또 "민주당은 윤석열 정권이 잘못된 인사를 바로잡을때까지 결코 물러서지 않겠다"라며 "앞으로 벌어질 국정운영의 혼란에 대한 모든 책임은 대통령에게 있음을 다시 경고한다"고 강조했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3일 오후 서울 종로구 통의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기자회견장에서 신임 국무총리로 한덕수 전 총리를 지명 발표한 후 기자들의 질문에 답을 하고 있다. ⓒ인수위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3일 오후 서울 종로구 통의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기자회견장에서 신임 국무총리로 한덕수 전 총리를 지명 발표한 후 기자들의 질문에 답을 하고 있다. ⓒ인수위사진기자단

따라서 현재의 기류가 이어진다면, 정 후보자의 거취와 별개로 민주당이 한덕수 후보자 인준에 반대할 수 있다는 관측도 힘을 얻고 있다.


김민석 민주당 총괄선거대책본부장은 이날 기자간담회를 열고 "정 후보자 임명 여부를 놓고 쇼 하지 말라"며 "정 후보자 임명 여부는 고민할 대상이 이미 아니다"고 일축하기도 했다.


윤 대통령과 국민의힘은 여론전에 기대는 모습이다. 특히 6·1 지방선거를 2주 앞두고 민주당이 한덕수 후보자를 부결시킬 경우 '발목잡기 프레임'이 강해지며 여론이 악화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 막판 방향을 선회할 가능성도 거론된다.


김기현 국민의힘 공동선거대책위원장은 이날 "민주당이 국민들의 여론을 무시하고 민주당이 역행을 했다가는 나중에 국민적 심판을 받을 것"이라 경고했다.


총리 인준 투표가 무기명으로 진행된다는 점도 변수다. 민주당이 당론을 정하지 않고 찬반 여부를 의원들의 자유 의사에 맡길 경우 민주당 일부 의원의 찬성표로 인준안이 통과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관측이다.


박주민 민주당 의원은 "부적격한 인사이기 때문에 여러 가지 고려할 필요 없이 원칙대로 판단하면 된다는 흐름과 반대로 지방선거를 앞두고 여론의 추이를 보다 더 살펴야 한다는 흐름이 있다. 결론이 어떻게 날지 섣불리 말할 수 없는 것"이라 전했다.

최현욱 기자 (iiiai0720@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