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한덕수 인준 여부 '갈림길'…민주당, 의총 소집해 논의키로

정도원 기자 (united97@dailian.co.kr)
입력 2022.05.11 15:10 수정 2022.05.11 15:11

박홍근 "의원들 전체 의견 듣고

결정할 사안…의총 통해 논의"

지방선거 영향 등 검토·분석 전망

정호영 임명강행 여부도 영향줄 듯

더불어민주당이 지난달 30일 국회본청에서 의원총회를 갖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지난달 30일 국회본청에서 의원총회를 갖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의원총회를 열어 윤석열 대통령의 '1호 결재' 안건인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 임명동의안 처리 방안을 논의한다. 현재로서는 부결 기류가 우세해보인다는 관측이다.


민주당은 11일 오후 진성준 원내수석부대표가 송언석 국민의힘 원내수석을 만나 한덕수 후보자 임명동의안의 본회의 상정 문제를 논의하는데 이어, 12일에는 의원총회를 소집해 의원들의 의견을 수렴할 예정이다.


앞서 지난 2~3일 한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진행한 인사청문특위 소속 민주당 의원들은 한 후보자가 공직과 특정 법률사무소를 번갈아가며 드나드는 이른바 '회전문 재직'을 한데다, 법률사무소 시절 고액 연봉을 수령했다는 점을 들어 부적격 의견을 낸 바 있다.


박지현 비상대책위원장도 이날 민주당 비대위원회의에서 "윤 대통령의 '1호 서명' 안건이 민주당이 극구 반대하는 한덕수 총리 후보자 임명동의안"이라며 "국민에게 처음 선보이는 서명 안건으로 상대방이 반대하는 총리 임명동의안 요구를 내놓은 것은 마치 선전포고 같다"고 비판했다.


하지만 6·1 지방선거가 불과 21일 앞으로 다가온 상황인 만큼, 12일 의총에서는 한 후보자 자체의 적격·부적격 여부보다는 지방선거 표심에 미칠 영향 등에 대한 정무적 분석을 거쳐 결론이 내려질 것이라는 관측이다.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KBS라디오 '최강시사'에 출연해 "총리 임명동의안은 본회의 의결 사안으로 우리 의원들 전체의 의견을 듣고 결정할 사안"이라며 "의총을 통해 최종 인준 여부에 대한 논의 절차를 밟겠다"고 신중한 태도를 취했다.


윤 대통령이 내놓은 한 후보자 임명동의안 부결은 분명 윤 대통령에게 정치적 타격이 가는 사안이다. 그러나 민주당 또한 갓 출범한 새 정부를 '발목잡기' 한다는 프레임에 갇혀 역풍을 맞을 수 있다. 이러한 점을 포함한 유불리에 대한 검토와 분석을 거쳐 입장을 정하게 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또, 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와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임명 강행 여부도 한덕수 후보자 임명동의 여부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관측이다.


박주민 민주당 의원은 이날 교통방송라디오에 출연해 "일부 보도에서는 한덕수 총리 후보자와 한동훈 장관 후보자를 연계해 뭔가 '거래'를 하려고 한다는 취지의 기사가 나왔다"면서도 "전혀 그런 뜻이 없고 개별적인 판단 대상"이라고 선을 그었다.


이와 관련, 민주당 의원실 관계자는 "'거래'를 하려는 의도가 전혀 없다는 것은 사실이지만, 그렇다고 두 사안 사이에 아무런 정치적 연관성이 없다는 뜻은 아닐 것"이라며 "예를 들어 윤 대통령이 정호영 후보자 임명을 강행해 민심이 격앙되고 부정적인 여론이 비등해지면 당연히 한덕수 후보자 임명동의에 관한 우리 (민주)당의 입장이 영향을 받을 수 있는 것 아니겠느냐"고 반문했다.

정도원 기자 (united97@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