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지원 손보협회장 "디지털 플랫폼 구축…실손·車보험 구조개선"
입력 2022.01.18 12:00
수정 2022.01.18 10:23
"금융·건강·생활 서비스 통합 제공"
"실손보험금 청구 전산화 도입 추진"
정지원 손해보험협회장은 18일 "금융과 의료, 공공 마이데이터 등 디지털 인프라를 활용해 고객에게 종합서비스를 제공하는 생활·금융 플랫폼을 구축하도록 관련 제도 개선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정 회장은 이날 신년 사업계획 발표를 통해 "금융과 비금융 간 경계가 모호해지는 빅블러 시대에 손보업계의 미래 성장 동력 확보를 위해서는 디지털 경쟁력이 필수적"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소비자에게 금융과 건강, 생활 서비스를 원스탑으로 통합 제공해 어디서도 경험할 수 없는 차별화된 가치를 창출, 손보업계만의 경쟁력을 확보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아울러 신규 데이터 활용을 통해 보험가입과 청구 프로세스를 혁신하겠다는 계획이다. 정 원장은 "손보사가 공공 마이데이터를 활용해 소비자가 보험가입·청구 등에 필요한 행정서류를 편리하게 제출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3900만명의 소비자가 가입한 실손의료보험 보험금 청구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실손보험금 청구 전산화 도입에 적극 나서겠다"고 했다.
정 원장은 헬스케어와 고령화 시대 요양서비스 제공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는 데에도 노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비의료기관이 제공할 수 있는 건강관리서비스의 범위를 확대하고자 보건복지부에 비의료 건강관리서비스 가이드라인 개정을 건의하겠다는 방침이다.
그는 "개인의 건강검진결과를 기반으로 건강상태와 질병 위험도를 분석해 맞춤형 식단·운동관리 서비스 제공 등 선진화된 사업모델을 발굴·제시하도록 지원하겠다"고 언급했다.
최근 보험료 인상으로 논란이 되고 있는 실손보험에 대해서는 구조적 비정상 요인을 개선해 나가겠다고 역설했다. 정 원장은 "실손보험 청구를 하지 않는 대다수 선량한 가입자 보호를 위해 문제 비급여 항목에 대한 관계부처의 관리강화를 적극 건의하고, 검사기록 제출거부나 브로커 개입 등 과잉진료가 의심되는 청구유형에 대한 집중심사 시행을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4세대 실손보험이 시장에 빠르게 안착하도록 계약전환 가입자에게 보험료 할인혜택을 제공하는 등 계약전환 활성화에 적극 나서겠다"고도 했다.
더불어 자동차보험의 비정상적 관행도 손질해 불필요한 보험금 누수를 차단하겠다는 계획이다. 정 원장은 "자동차보험 대인Ⅱ 치료비 본인 과실비율 적용 및 장기 치료 시 진단서 제출 의무화 등 제도개선 사항의 안정적 도입을 지원하고, 급증하는 과잉한방진료를 개선하기 위해 한의원 상급병실 등 문제항목에 대한 합리적인 진료수가 기준 마련을 건의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밖에 취약 부문에 대한 보험의 민간 안전망 역할을 강화하는 데에도 손보업계가 최선을 다하겠다고 정 원장은 강조했다.
그는 "집단 식중독과 배달음식점 식품위생법 위반 등 식품 위해로 인한 소비자 피해를 보상하기 위해 식품사업자 배상책임 의무보험 도입을 건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산업재해가 빈번하게 발생하는 건설현장 근로자의 근로자 재해 보장 책임보험 의무화 추진을 통해 산업현장 근로자 보호를 두텁게 하겠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