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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수부, 115개 국가어항 10년 첫 통합개발계획 마련

이소희 기자 (aswith@dailian.co.kr)
입력 2022.01.17 11:01
수정 2022.01.17 10:38

전국 국가어항시설 소요규모 분석 및 재산정

기본시설·편익·환경개선·레저관광 특화 등 추진

“안전하고 활력넘치는 경제거점으로 개발”

해양수산부가 처음으로 전국 115개 국가어항에 대한 통합 개발계획(2022~2031년)을 수립하고 경제거점으로서 국가어항 만들기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국가어항은 국가에서 직접 개발하는 어항으로, 전국 연안과 도서 등에 115곳이 고루 분포돼 있으며 이용범위가 전국적이고 기상악화 시 어선 대피 등 중요한 역할을 하는 어항이다.


과거에는 어항이 어선들을 안전하게 정박하고 바다에서 잡아 올린 수산물을 유통하는 역할에 그쳤지만, 현재는 어업 활동의 근거지라는 본연의 기능에 국민의 쉼터·관광·해양레저 기능 등이 더해져 새로운 복합공간으로 진화하고 있다.


그럼에도 지금까지의 어항개발과 관리는 전국적으로 통일된 계획없이 필요에 따라 각각의 어항별로 단편적인 계획을 수립하는 데 그쳐왔다.


이에 해수부는 각 국가어항별 현황에 대한 실태조사와 함께, 개발 잠재력·지역 개발계획·레저 및 관광 수요·사업타당성에 대해 종합적으로 검토해 어항시설 기본계획·어항정비계획·어항환경개선계획·레저관광개발계획·교통편익증진계획 등이 포함된 앞으로 10년간의 전국 국가어항 통합 개발계획을 마련한 것이다.


우선 국가어항을 균형 있게, 합리적으로 개발하기 위해 전국 어항에 실제로 출입하는 어선 수를 조사하고 분석해 각 어항별 개발계획 수립 시 활용할 수 있도록 어선 이용범위와 시설소요 검토기준이 마련됐다. 이를 감안해 어선이 많이 이용하는 어항을 중심으로 시설 확충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어업인들이 국가어항을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방파제 등 안전시설도 대폭 확충하고, 부잔교 시설과 소형선부두도 추가 건립키로 했다.


경북 울릉군 현포항·강원 고성군 거진항 등 37개 국가어항은 방파제 등 안전성 확보방안이 마련됐고, 경남 남해 미조항·충남 태안 안흥항 등 항 내 정온수역이 부족한 34개 국가어항에 대해서는 파제제(항구 내 방파제 역할)를 신설하는 등 개선방안이 수립됐다.


또한 만조와 간조의 조위 차가 커서 부두이용이 불편한 국가어항은 부잔교 시설을 대폭 확대 도입하고, 소형선부두 등 접안시설 설치계획도 추가됐다.


국가어항을 이용하는 어업인과 지역 주민, 방문객과 관광객에게 편리하고 깨끗한 환경을 제공할 수 있도록 어항의 환경을 개선하는 것은 물론 레저·관광기반시설의 설치도 계획됐다.


전북 군산 어청도항·전남 영광 안마항 등 4개 어항에는 여객터미널을 신설하고, 46개 어항에는 어구창고·화장실·쓰레기집하장·친수공원 등 다양한 편의시설도 설치된다.


아울러 국가어항을 이용하는 레저선박의 수요증가를 반영해 경북 영덕 구계항·충남 홍성 남당항 등 9개 국가어항에 어업인이 이용하는 계류시설과 별개로 레저선박용 계류시설을 새로 만들고, 전남 신안 우이도항·여수 초도항 등 5개 국가어항에는 요트 피항지 및 중간 쉼터로 활용할 수 있는 어촌마리나역(소규모 요트‧마리나 계류시설)도 신규로 설치될 예정이다.


전국 국가어항 위치도 ⓒ해수부

해수부는 이번 계획을 수립하면서 국가어항 통합 개발계획에 따라 일관된 각 어항별 세부 개발계획이 수립될 수 있도록 중점을 뒀다.


어항 환경변화를 반영한 새로운 설계기준과 공공디자인 가이드라인 등 각종 매뉴얼도 마련됐는데, 이를 통해 115개 국가어항은 안전하고 활력 넘치는 경제거점으로 성장할 것으로 개다하고 있다.


최현호 해수부 어촌양식정책관은 “전국 국가어항 개발계획에 따른 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해 국가어항이 명실상부한 어촌지역의 경제거점으로서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자리 잡고 모든 국민에게 안전하고 쾌적한 공간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소희 기자 (aswith@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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