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차량용 반도체 부족 사태 해결 모색…협의체 발족
입력 2021.03.04 17:10
수정 2021.03.04 17:10
삼성電·현대차 등 공급·수요기업 한자리에
수급 불안 해결책 모색…중장기 계획 수립
부품 신속 통관…성능 평가에 예산 투입도
차량용 반도체 공급 부족 사태에 대한 대책을 논의하기 위해 정부 및 삼성전자와 현대자동차 등 공급·수요기업이 한자리에 모였다.
산업통상자원부는 4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미래차-반도체 연대·협력 협의체' 발족식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현대차, 삼성전자, 현대모비스, DB하이텍, 텔레칩스, 넥스트칩 등 산업계와 한국자동차협회, 한국반도체협회, 한국자동차연구원, 한국전자기술연구원 등 관련 지원 기관이 참여했다.
국내 자동차·반도체 산업은 각각 세계 최고 수준의 역량을 보유하고 있지만, 이에 비해 차량용 반도체 관련 역량은 부족하다는 평가가 많다.
이와 관련된 생산 공정을 보유한 반도체 기업이 없어 완성차 기업들은 차량용 반도체 대부분을 수입에 의존하는 실정이다.
차량용 반도체는 공정 개발에서 설비 증설, 실제 차량 테스트 등에 수년이 소요된다. 또한 국제 규격 인증이 필요하고 가혹한 온도·충격 조건에서도 높은 신뢰성·안전성을 갖춰야 한다.
최근 글로벌적인 반도체 공급 부족 사태가 자동차 생산 차질로 이어지고 있지만 국내 업체들이 즉각 대응에 나서지 못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이에 정부는 업계와 함께 협의체를 발족하고 단기적으로 이번 수급 불안 사태에 대한 해결 방안을 찾고, 중장기 계획도 수립하기로 했다.
이번 협의체에는 수요기업인 완성차사, 모듈·부품사와 공급기업인 팹리스(반도체 설계 전문 기업), 파운드리(위탁 생산), 종합반도체사 등이 참여한다.
간사는 자동차산업협회, 자동차연구원, 반도체산업협회가 맡고, 정부는 업계 수요를 반영한 협력 품목 발굴·지원에 나설 계획이다. 또한 연구개발(R&D)과 사업화를 돕고 관련 규제 개선 등도 추진한다.
현재 산업부는 국내 자동차 업계 요청에 따라 반도체 수급 상황 개선을 위해 국제 사회와 긴밀히 논의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지난달 17일부터는 차량용 반도체 부품에 대한 신속 통관이 이뤄지고 있다. 아울러 올해 '양산성능평가 사업' 예산 400억원을 활용해 국내 팹리스, 모듈·부품사, 완성차사 등의 반도체 성능 평가도 긴급 지원한다.
중장기적으로는 차세대 지능형반도체 기술 개발 사업, 자율주행 기술 개발 혁신 사업 등 관련 R&D를 통해 차량용 반도체·부품 자립화를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내년부터는 차량용 반도체 특수성을 반영한 전용 사업도 신설하고 인증에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을 줄이기 위해 기능 안전성 시험 평가, 신뢰성 인증 시설·장비 구축도 추진한다.
강경성 산업부 산업정책실장은 "이번 글로벌 차량용 반도체 수급 불안은 전 세계적인 수급 불일치에 의한 것으로 단기간에 근본적으로 해결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며 "미래 모빌리티 시장 선점과 흔들리지 않는 산업강국 실현을 위해 이번 위기를 미래차·반도체 경쟁력을 높이는 계기로 활용할 것"이라고 전했다.
정부는 이날 협의체에서 나온 업계 의견을 검토해 구체적인 대책을 마련하고 관련 부처 협의를 거쳐 조만간 발표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