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로 금융회사 불완전판매 잡는다…금감원 '디지털전환' 박차
입력 2021.01.18 12:11
수정 2021.01.18 12:11
4대 목표·13개 중점 추진과제 선정
앞으로 인공지능(AI)을 통해 금융회사 불완전판매나 불법사금융광고 등의 상시감시가 강화된다. 또한 민원 상담 내역과 소셜미디어 기반의 빅데이터 분석으로 금융소비자 피해를 유발할 수 있는 징후를 포착할 수 있게 된다.
18일 금융감독원은 복잡해지는 금융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지난 4월 '금융감독 디지털 전환 TF'를 구성하고 임직원 의견을 수렴한 결과 '중점 선도과제'를 마련했다고 발표했다.
새롭게 마련된 '금융감독 디지털 전환 로드맵'에 따르면 △데이터 중심 감독시스템 전환 △금융소비자 채널 획기적 개선 △디지털 기반 업무방식 혁신 △디지털조직 역량 강화라는 4대 목표 아래 13개 중점 추진과제를 선정했다.
우선 '데이터 중심 감독시스템 전환'에 따라 불공정거래조사에 대해서는 문서 형태의 과거 사전기록물을 데이터화하고, 대량의 매매 데이터를 빠르게 분석할 수 있도록 클라우드·빅데이터 환경으로 단계적으로 전환해 나갈 예정이다.
또 전자공시시스템(DART)를 통해 공시되는 상장사 재무제표 주석사항을 표준화된 형태(XBRL)로 수집·분석·개방하는 체계를 구축한다.
금감원은 "일반 투자자의 기업 재무분석 편의성을 높이고 분식회계 식별, 한계기업 선별 등의 감독역량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며 "비금융업에 한정된 재무정보 개방 범위를 확대하기 위해 금융업 재무제표에 대한 XBRL표준체계, 작성 규칙도 마련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한 금융회사의 불완전판매 식별이나 불법사금융광고 적출 등 기존 섭테크 시스템의 성능을 높여 상시 감시를 강화하기로 했다.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분석 등 신기술을 활용한 감독정보시스템의 기능 개선을 꾀한다. 감독 데이터의 체계적인 관리와 활용을 추진하기 위해 중장기 정보화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기존 금융소비자 채널도 획기적으로 개선한다. 민원 상담 내역과 소셜 미디어 등을 통해 수집된 빅데이터의 분석 역량을 강화해 소비자 피해를 유발할 수 있는 이상 징후를 포착함으로써 금융 소비자 보호를 강화하겠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모바일을 통해 민원을 신청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금융소비자의 접근 문턱을 더 낮출 예정이다.
당국 내부적으로 지속가능한 디지털 전환을 위해 전략협의회를 통해 디지털 전환 추진현황·성과 등을 점검하고 디지털 혁신포럼(가칭)을 신설해 금융회사 및 디지털 산업 전문가와 함께 최신 트렌드를 공유하는 채널을 운영해 협업모델을 발굴할 계획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디지털전환 중점 선도과제를 올해부터 착실히 추진해 금융 감독의 디지털 전환 기반을 조성할 것"이라며 "정보화전략계획(ISP) 컨설팅을 통해 중장기 디지털 전환 계획을 면밀히 수립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