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프로필 배경, 확 넓어졌다

김은경 기자
입력 2019.07.02 14:31
수정 2019.07.02 14:32

프로필 관리 버튼 우측 상단 배치

‘움직이는 프로필 사진’ 편집 추가

카카오가 2일 개편한 카카오톡 프로필 영역의 모습. 화면의 절반가량을 차지하던 프로필 배경 영역이 페이지 전체로 확대돼, 더 넓은 범위에서 배경 이미지 설정이 가능해졌다.ⓒ카카오

프로필 관리 버튼 우측 상단 배치
‘움직이는 프로필 사진’ 편집 추가


카카오는 2일 카카오톡 업데이트와 동시에 프로필 영역을 개편했다고 밝혔다.

먼저 카카오톡 프로필 배경 영역이 확장됐다. 화면의 절반가량을 차지하던 프로필 배경 영역이 페이지 전체로 확대돼, 더 넓은 범위에서 배경 이미지 설정이 가능해졌다.

프로필 관리 버튼은 우측 상단에 배치하고, 하단 중앙에 프로필 편집 버튼을 별도로 분리해 변경할 프로필 이미지와 상태 메시지 등을 미리 보며 변경·편집할 수 있도록 했다.

기존 카카오톡 치즈·카카오스토리 애플리케이션(앱)을 통해서만 설정 가능했던 ‘움직이는 프로필 사진’을 이제 카카오톡 내도 직접 편집하고 적용할 수 있게 됐다.

앨범에 보유한 동영상 파일을 불러온 뒤 원하는 구간을 선택하면 쉽고 간편하게 생생한 영상을 프로필 이미지 및 배경에 설정할 수 있다.

음악으로 기분을 표현할 수 있는 ‘프로필 뮤직’ 플레이어는 크기와 형태에 따라 4가지 타입으로 다양화했다.

또 기존 상단 고정에서 자유롭게 위치를 선택해 배치할 수 있도록 선택의 폭을 넓히고 설정한 음악 장르에 따라 6가지 종류의 애니메이션 효과를 제공하는 뮤직 플레이어도 제공한다.

이 밖에 디데이 뱃지·텍스트 말풍선·스티커·배경 효과 등 다양한 비주얼 아이템을 제공해 이용자 개인의 선호·취향·심리상태 등을 반영해 프로필 영역을 디자인할 수 있도록 했다.

카카오 관계자는 “카카오톡 프로필은 상대방과의 대화, 소통에 앞서 이용자의 아이덴티티를 나타내는 공간으로 자리매김해 왔다”며 “이용자들이 저마다 프로필 영역을 색다르게 연출하면서 카카오톡을 이용하는 또 다른 재미와 가치를 느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새로운 카카오톡 프로필 기능들은 애플의 모바일 운영체제(OS) iOS와 구글 안드로이드 카카오톡 v.8.4.5 이상으로 업데이트 후 적용할 수 있으며 PC와 Mac버전에서도 확인 가능하다.

김은경 기자 (ek@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김은경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