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카드, SK텔레콤 AI 기술 활용해 이상거래탐지시스템 강화

황현욱 기자 (wook@dailian.co.kr)
입력 2024.11.20 08:50
수정 2024.11.20 08:50

전략적 업무 협약식에 참석한 진미경(왼쪽) 신한카드 고객 최고 책임자가 이규식 SK텔레콤 엔터프라이즈 AI사업담당과 기념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신한카드

신한카드는 지난 19일 자사 이상거래탐지시스템(FDS)에 SK텔레콤의 인공지능(AI) 기술을 접목하기로 하고 이에 대한 전략적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20일 밝혔다.


진미경 신한카드 고객 최고 책임자와 이규식 SK텔레콤 엔터프라이즈 AI사업담당을 포함한 양사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서울 중구에 위치한 SKT타워에서 진행됐다.


신한카드는 이번 협약을 통해 FDS에 SK텔레콤의 AI 기술인 FAME을 도입해 금융범죄 예방을 한층 더 강화한다.


FAME은 SK텔레콤이 보유한 위치·이동 데이터와 전화·문자 수발신 정보 등을 활용한 빅데이터 및 AI 기술로 금융사의 인증 체계 및 이상거래탐지시스템에 안정성을 더해 줄 수 있다.


신한카드는 FAME 도입을 통해 보다 정교하게 이상거래를 탐지할 뿐만 아니라 더욱 빠르고 간편한 보상절차를 제공해 고객의 편의를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예를 들어 신용카드 결제가 일어난 가맹점의 위치와 실제 고객의 위치를 실시간으로 비교해 신용카드 분실 또는 도난 여부를 파악할 수 있다. 카드 분실 또는 도난에 따른 보상이 필요할 때 기존 유선 질의 응답 절차를 생략하고 위치 비교 정보만으로 보상 판정도 가능하다.


이외에도 양사가 보유한 AI 탐지 기술을 결합해 보이스피싱, 스미싱 의심 거래도 더욱 정밀하게 탐지해 나갈 예정이다. 신한카드로 스미싱에 의한 결제 시도가 이뤄지면 거래 즉시 차단하고 고객에게 내용을 안내해 추가 피해를 방지할 수 있다.


신한카드 관계자는 "금융사와 통신사가 신용카드 분실·도난 보상 판정 및 스미싱 차단을 위해 협력하는 첫 사례인 만큼 금융범죄 예방을 위해 다양한 정보를 적극 활용해 고객 피해를 최소화할 것"이라며 "신한카드는 앞으로도 이상거래탐지시스템을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 해 고객 보호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황현욱 기자 (wook@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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