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65일 24시간 거래되는 가상자산 거래소, 추석 운영은 어떻게
입력 2024.09.15 06:00
수정 2024.09.15 11:07
"가상자산 시장 특성상 직군, 팀별 순환 근무"
고객센터 정상 운영…순환 근무로 대응하기도
가상자산 거래소는 주식 시장과 달리 365일, 24시간 거래가 가능하다. 이에 가상자산 거래소는 언제 어느 때라도 다양한 돌발상황과 이용자 문의 사항에 대비해야 한다. 공휴일인 추석 기간도 예외는 없다.
국내 가상자산 거래소는 추석 기간 동안 고객센터와 자금세탁방지(AML) 등 직군에서 순환근무를 통해 서비스를 유지한다.
업비트는 추석 연휴 기간에도 정상적으로 카카오톡과 업비트 서비스 내 1대 1문의를 운영한다. 보이스피싱 피해 상담을 전담하는 24시간 콜센터도 정상 운영한다. 다만 업비트 전화 상담과 라운지는 오는 18일까지 휴무다.
빗썸은 평일과 마찬가지로 개발 및 보안부서는 교대 근무를 통해 서비스를 유지한다. 고객센터는 24시간 카카오톡 상담과 긴급 사고 처리를 위한 전화 상담은 진행한다. 또한 사무실에 출근해야 하는 인원들에 대해서는 사전 조사를 진행해 업무 조를 편성해 투입할 수 있도록 조치했다는 설명이다.
코인원은 채팅 상담과 온라인 상담은 정상 운영한다. 다만 오프라인 고객센터와 전화상담은 휴무다. 코인원은 각 담당 부서 인원이 교대로 비상 대기 하며 장애 발생 상황에 대해 상시 대응하는 체계를 갖췄다.
코빗의 경우 고객센터 유선·채팅 상담과 오프라인 대면 상담은 휴무다. 다만 이메일 상담은 정상적으로 진행한다.
고팍스는 이번 연휴 기간 중 이메일 상담은 정상 운영할 예정이다. 다만 일부 긴급 문의를 제외한 나머지 문의는 연휴 이후 순차적으로 처리된다는 설명이다.
가상자산 거래소 관계자는 "가상자산 시장의 특성상 직군, 팀별 순환 근무를 통해 거래소 유지 보수 및 고객 상담 서비스 진행하고 있다"며 "평일과 주말, 공휴일 등 상관없이 이용자가 안전하고 신속한 거래를 할 수 있는 환경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