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CGI운용 “고객들, 운용사에 기대하는 것 1순위는 자산 증식”
입력 2024.09.09 15:32
수정 2024.09.09 15:40
사명변경 1주년 기념 3850명 대상 설문조사
‘고객과의 소통 강화·신뢰와 투명성’ 뒤이어
KCGI자산운용은 9일 자사 고객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 고객들이 자산운용사에 기대하는 것 1순위는 ‘고객자산 증식’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KCGI자산운용이 사명변경 1주년을 기념해 8월 한 달 간 자사 고객 3850명을 대상으로 회사에 바라는 점을 자유롭게 기술하도록 하고 이 내용을 인공지능(AI)이 분석한 결과 답변 1위는 ‘고객자산 증식’(29.1%)이 차지했다.
“투자자를 부자로 만들어 주세요”, “자산을 잘 불려 주세요”, “경제적 자유를 이룰 수 있게 도와주세요” 등 투자수익을 극대화 해 자산을 증가 시켜 달라는 요청은 1119명으로 집계됐다.
‘고객과의 소통 강화’는 전체 응답자의 13.1%인 506명이 요구해 뒤를 이었다. 이는 펀드 상품이 복잡 다양해지고 고객의 요구도 높아지면서 상품 구조나 운용 과정에 대한 소통을 강화해 달라는 의미로 KCGI자산운용은 해석했다.
‘신뢰와 투명성’도 전체 응답자의 11.2%인 432명이 답했다. 이는 고객자산 운용의 수탁자로써 책임(Fiduciary duty)을 다해 달라는 것으로 투자자의 최선의 이익을 위해 업무를 수행해달라는 의미로 회사는 받아들였다.
이어 ‘지속적인 성장’(9.1%)과 ‘안정적인 운용’(7.3%), ‘장기투자 철학 유지’(6.5%), ‘연금 자산 관리’(6.0%) 순으로 답변 비중이 높았다.
이외에도 안정적인 자산관리가 가능한 상장지수펀드(ETF) 나 노후준비 상품등을 개발해 달라는 의견도 189명(4.9%)에 달했다.
김병철 KCGI자산운용 대표이사 부회장은 “3000명이 넘는 많은 고객분들이 소중한 의견을 남겨주셔서 깊은 감명을 받았다”며 “고객과의 소통을 지속하고 초심으로 돌아가 고객자산 증식과 수탁자로서 의무를 다하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