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 인재개발국 신설 등 조직개편
입력 2023.10.12 18:40
수정 2023.10.12 18:40
'교육공동체' 역량 키우는 연수 기획 총괄
경기도교육청은 학생·학부모·교직원 등 교육공동체의 역량을 키우는 데 초점을 둔 '인재개발국' 신설 등을 포함한 조직개편을 추진한다고 12일 밝혔다.
또한 사업의 효과성과 효율성을 키우고 사무의 균형을 고려해 도교육청 실·국 간 일부 부서를 이동·조정하기로 했다. 조직개편은 2024년 3월 1일자다.
우선 제1부교육감 소속으로 ‘기획조정실’, ‘교육행정국’, ‘교육협력국’을, 제2부교육감 소속으로 ‘교육정책국’, ‘융합교육국’을 두고 ‘인재개발국’을 추가 신설한다.
‘기획조정실’은 지방자치단체 등 지역교육협력 기능을 기존 대외협력국에서 기획조정실로 이관해 교육정책과 예산의 연계성을 확대하고 사업의 효과성을 키우도록 지역교육협력 사무 등을 재편한다.
‘교육행정국’은 기존 기획조정실의 △그린스마트스쿨 추진 사업 △교육정보관리 △행정 정보화 지원 등 사무가 이관된다.
‘교육협력국’은 교육협력 강화를 위해 기존 ‘대외협력국’에서 명칭을 변경하고, 사립학교, 학교법인 설립, 사립학교 지원 등 사무를 이관한다.
‘인재개발국’은 학생, 학부모, 교직원 역량과 학생 교육력을 키우기 위한 신설 기구로 △교육역량정책 추진에 관한 총괄 기능 △행정역량정책 추진에 관한 총괄 기능 △연수 정책추진 기반을 위한 연수시설 및 공간 기획을 지원하는 3개 부서를 신설한다.
조직개편안은 오는 10월 17일까지 입법 예고를 거쳐 27일 경기도의회에 제출, 제372회 정례회에서 심의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