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韓 조선, 올해 처음으로 수주 1위 중국에 내줘

김민희 기자 (kmh@dailian.co.kr)
입력 2021.05.11 12:02
수정 2021.05.11 12:02

지난해 11월~ 올해 3월까지 한국 수주 1위…5개월 만에 중국에 역전

1~4월 누계 선박 수주량 1543만CGT…전년 동기 대비 172% 증가

현대중공업 울산조선소(왼쪽부터),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 삼성중공업 거제조선소 전경. ⓒ각사

한국 조선업이 올해들어 처음으로 선박 수주량 세계 1위를 중국에 내줬다. 지난해 11월부터 올해 3월까지 한국 수주량이 세계 1위였으나 5개월 만에 중국에 역전된 것이다.


11일 영국 조선해운시황 전문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4월 전 세계 선박 발주는 305만CGT(98척)으로 나타났다. 이 중 중국이 164만CGT(53척, 54%)를 수주해 1위를 차지했고 한국이 119만CGT(34척, 39%)로 2위, 핀란드가 8만CGT(2척, 3%)로 3위를 기록했다.


한국은 지난해 11월부터 올해 3월까지 선박 수주량 1위를 차지했으나, 4월 다시 중국에 자리를 내줬다. 3월 점유율은 한국이 55%, 중국이 42%로 10%포인트 이상 한국이 앞섰으나, 4월 중국이 점유율 54%를 차지하며 한국은 39%로 줄었다.


4월 글로벌 선종별 발주는 컨테이너선(1만2000TEU급 이상), 대형 LNG선(14만㎥ 이상), 초대형 유조선(VLCC)은 증가한 반면, S-Max급 유조선, A-Max급 유조선은 감소해 대형 선박 발주 증가세가 뚜렷했다.


1~4월 글로벌 누계 발주량은 1543만CGT로 전년 동기 대비 172% 증가했다. 2016년 최악의 불황 시기와 비교했을 때 3배에 달하는 규모로, 글로벌 조선 슈퍼사이클에 대한 기대가 실제로 수치로 확인된 셈이다.


수주잔량은 중국이 1위를 차지한 가운데 한국이 그 뒤를 쫓고 있다.


4월 말 기준 전세계 수주잔량은 7695만CGT로 2월 이후 3개월 연속 증가하고 있다. 중국이 2898만CGT로 38%, 한국이 2472만CGT로 32%의 점유율을 나타냈다. 일본은 837만CGT로 11%에 머물렀다.


전세계 발주가 늘며 선가도 오름세를 나타내고 있다. 4월 클락슨 신조선가지수(Newbuilding Price Index)는 지난달보다 소폭 상승한 134포인트를 기록했다.


3월 대비 선종별 선가 추이를 살펴보면, VLCC는 9050만달러에서 9300만 달러로 올랐고, S-max 유조선은 6050만달러에서 6200만 달러, A-max 유조선은 4950만 달러에서 5050만 달러로 상승했다.


컨테이너선(1만3000~1만4000TEU)은 1억1300만달러에서 1억2050만 달러로 상승했으며, LNG선(17만4000㎥)은 1억8800만 달러로 지난달과 동일한 것으로 나타났다.

김민희 기자 (kmh@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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