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韓조선, 중국 제치고 지난해 수주 ‘세계 1위’…점유율 43%

이배운 기자 (lbw@dailian.co.kr)
입력 2021.01.12 09:24
수정 2021.01.12 09:27

세계 발주량 감소 속 LNG선, VLCC 등 주력선 효자 효과

현대중공업이 건조한 LNG선의 시운전 모습 (자료사진). ⓒ한국조선해양

한국이 지난해 중국을 제치고 2년 만에 선박 수주 1위를 탈환했다.


12일 영국의 조선해운시황 분석업체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한국은 지난해 전세계 선박 발주량 1924만 표준화물선환산톤수(CGT·738척) 중 819만CGT(187척, 43%)를 수주하며 1위를 차지했다. 이는 2018년 이후 2년 만에 다시 1위 자리에 복귀한 것이다.


중국은 793만CGT(353척, 41%), 일본 137만CGT(86척, 7%) 순으로 한국의 뒤를 이었다.


한국은 지난해 하반기부터 주력 선종인 액화천연가스(LNG)운반선 등을 본격 수주하며 중국과의 격차를 점차 좁혀 나가다가 11~12월 두 달간 전체 수주량의 절반 이상인 411만CGT를 수주하며 중국을 역전했다.


한국은 발주된 대형 LNG운반선 49척 중 36척(73%), 초대형원유운반선(VLCC) 41척 중 35척(85%), S-Max급 원유운반선 28척 중 18척(64%)을 수주하며 주력 선종에서 높은 경쟁력을 보였다.


지난해 글로벌 누계 발주량은 1924만CGT로 전년 2910만CGT의 66% 수준으로 감소했지만 한국의 점유율(43%)은 최근 10년 내 가장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최근 10년간 글로벌 선박 수주 추이 표(순위·점유율) ⓒ클락슨리서치

아울러 12월 말 기준 수주잔량은 연말 수주량 증가에 힘입어 전월 대비 3% 반등한 것으로 집계됐다.


한편 클락슨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선복량 대비 수주잔량이 1980년대 이후 최저 수준인 7%에 불과한 데다 국제해사기구 규제에 따른 친환경 선박으로의 교체 수요로 올해 발주량은 지난해보다 24% 증가할 전망이다.


지난 12월 말 기준 전 세계 수주잔량은 전월 대비 207만CGT(3%) 증가한 7085만CGT를 기록했다.


국가별로는 중국(19만CGT, 1%↑)은 소폭 증가, 일본(△30만CGT, 3%↓)은 감소한 반면, 한국(250만CGT, 13%↑)은 LNG선 대량 수주에 힘입어 수주잔량이 3개월 연속 증가하며 전체 증가세를 견인했다.


전년 동기와 비교하면 일본(△484만CGT, 37%↓), 중국(△325만CGT, 11%↓)은 수주잔량이 큰 폭으로 줄어든 반면, 한국(△109만CGT, 5%↓)은 상대적으로 소폭 감소했다.


국가별 수주잔량은 중국 2,544만CGT(36%)에 이어 한국 2,216만CGT(31%), 일본 829만CGT(12%) 순이다.

이배운 기자 (lbw@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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