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팹리스 인프라 확충…반도체설계SW 지원 판교 전역 확대"
입력 2021.01.08 13:21
수정 2021.01.08 13:21
'제2차 혁신성장 BIG3 추진회의'서 발언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8일 "팹리스(반도체 제조 공정 중 설계와 개발을 전문화한 회사)의 시스템반도체 개발에 필수적인 고가의 반도체 설계SW 지원 대상을 국내 팹리스의 70~80%가 밀집돼 있는 판교 전역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이날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2차 혁신성장 BIG3 추진회의'에서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에 비해 규모가 작고 경쟁력이 취약한 팹리스 분야의 4대 인프라를 확충해 중소·벤처업체에게 더 많은 활용기회를 제공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반도체 IP의 경우 글로벌 IP 활용 프로그램을 신설하고 반도체 IP뱅크 구축 등 핵심 IP 데이터베이스 구축 등을 통해 역량을 강화할 것"이라며 "시제품제작용 멀티프로젝트 웨이퍼(MPW) 비용 지원도 확대한다"고 했다.
정부는 또 전기·수소차 구매지원제도를 개편한다. 홍 부총리는 "구매지원 예산을 1조4000억원으로 32% 확대해 13만6000대까지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환경영향이 큰 전기화물차 지원은 1만3000대에서 2만5000대로 2배 확대하는 등 집중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고효율차량 지원 강화를 위해 보조금 계산 시 전비 비중을 50%에서 60%로 상향하고 차량 성능에 따라 지방보조금도 일률지급에서 차등지급으로 전환한다.
무공해차 대중화를 위해 가격 구간별로 보조금 지원기준을 0~100%까지 차등화해 차량가격 인하와 보급형 모델 육성을 유도한다.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지원을 위해 초소형 전기화물차 보조금도 512만원에서 600만원까지 늘리기로 했다.
홍 부총리는 이어 "전기택시에 대한 보조금 단가를 최대 1000만원까지 확대하고 시범사업으로 수소트럭 보조금 2억원을 신설할 것"이라며 "수소버스 연료보조금 도입 등 환경개선 효과가 큰 상용차 중심으로 무공해차 전환을 가속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