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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진그룹 “산업은행 유증, 항공산업 생존 위한 투자”

이건엄 기자 (lku@dailian.co.kr)
입력 2020.11.25 10:36
수정 2020.11.25 10:36

신주 발행 가처분 인용 시 항공업계 몰락 초래

“대출·우선주·실권주 인수 주장 현실성 떨어져”

서울시 중구 소공동 한진빌딩 전경.ⓒ한진그룹

한진그룹이 산업은행의 유상증자가 국내 항공산업 생존을 위한 투자라는 점을 다시 한 번 강조했다. KCGI가 신청한 신주 발행 가처분이 인용될 경우 국내 항공산업의 몰락을 초래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한진그룹은 25일 보도자료를 통해 “산업은행은 국내항공산업 재편을 통한 ‘생존’을 위해 한진칼에 투자하는 것”이라며 “이러한 일련의 통합 과정이 성실히 진행되는지를 감시·견제하기 위해 의결권을 가진 보통주를 보유한다고 여러 차례 밝힌 바 있다”고 설명했다.


한진그룹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항공산업을 살리기 위해서라도 유상증자는 이뤄져야 된다고 주장했다.


한진그룹은 “산업은행과 한진칼의 계약에는 한진칼의 유상증자 성공이 대한항공의 아시아나 인수의 제1선행조건으로 돼 있다”며 “가처분이 인용되면 한진칼 유상증자가 막히고, 이에 따라 인수는 원천적으로 불가능하다”고 했다.


이어 “아시아나항공이 연말까지 긴급히 필요한 6000억원의 자금 조달도 불가능해진다”며 “신용등급 하락 및 각종 채무의 연쇄적 기한이익 상실, 자본잠식으로 인한 관리종목 지정, 면허 취소로 이어질 경우 대규모 실업사태까지 예상”된다고 우려했다.


이러한 이유로 산업은행이 우선주를 발행해야 된다는 KCGI의 주장은 어불성설이라고 비판했다. 산업은행의 보통주 보유 목적 조차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투기세력에 불과하다는 지적이다.


한진그룹은 “산업은행은 감시와 견제를 위한 의결권이 수반된 보통주 투자가 필요하다”며 “의결권이 없는 우선주 발행은 의결권을 통한 통합 항공사의 경영관리와 조기정상화를 담보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KCGI가 주장하는주주배정 유상증자 후 실권주 인수에 대해서도 비판을 이어갔다.


한진그룹은 “주주배정 방식의 유상증자 후 실권주를 일반공모하면 된다는 KCGI의 주장도 논리적으로 전혀 맞지 않다”며 “아시아나항공에 연말까지 자금을 투입해야 하는데, 이 방식으로는 연말까지 자금 조달이 불가능하며 대규모 자금조달이 가능할지도 의문”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한진칼 주주배정 유상증자 후 실권주 공모는 기존 주주가 얼마나 참여 가능하고, 실권주가 얼마나 발생할지 전혀 알 수 없다”며 “KCGI만의 구두 참여의사만으로는 추진할 수가 없다”고 했다.


끝으로 “한진칼은 자산매각을 위해 꾸준히 노력 중에 있으나,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시장이 좋지 않아 적정 투자자를 찾지 못하고 있다”며 “대출, 우선주 인수, 주주배정 유상증자 후 실권주 인수는 선택지가 될 수 없다”고 덧붙였다.

이건엄 기자 (lku@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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