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르포] 애플 가로수길, 아이폰12 출시일 ‘한산’…“새벽 1시에 왔어요”

김은경 기자 (ek@dailian.co.kr)
입력 2020.10.30 08:06 수정 2020.10.30 09:02

코로나19로 긴 대기줄 없어…온라인 주문 몰린 듯

현장서 바로 예약 주문 가능…사회적 거리두기 철저

애플 5세대 이동통신(5G) 스마트폰 ‘아이폰12’와 ‘아이폰12 프로’가 국내 출시된 30일 오전 서울 강남구 가로수길 애플 스토어 매장 옆에 10여명의 대기자가 줄을 서 있는 모습.ⓒ데일리안 김은경 기자 애플 5세대 이동통신(5G) 스마트폰 ‘아이폰12’와 ‘아이폰12 프로’가 국내 출시된 30일 오전 서울 강남구 가로수길 애플 스토어 매장 옆에 10여명의 대기자가 줄을 서 있는 모습.ⓒ데일리안 김은경 기자

애플 5세대 이동통신(5G) 스마트폰 ‘아이폰12’와 ‘아이폰12 프로’가 국내 출시된 30일 오전 서울 강남구 가로수길 애플 스토어 앞은 예년과 달리 긴 대기줄이 형성되지 않았다.


매장 앞은 실구매자보다 오히려 취재 인파로 북적였고, 약 10여명 정도가 줄을 서며 차분하게 매장 문이 열리기를 기다리는 모습이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로 제품 주문이 100% 예약제로 이뤄지면서 출시일 매장을 직접 찾은 고객이 대폭 줄어든 것으로 풀이된다.


이날 제품은 미리 온라인을 통해 예약한 고객와 현장 예약 고객들을 대상으로 판매된다. 매장에 방문해 구매할 모델을 이야기하면, 직원이 재고를 확인한 뒤 구매 가능 여부를 확인해주는 식이다. 방문할 시간을 지정할 수 있어 다른 곳에 갔다가 여유롭게 다시 방문할 수도 있다.


이날 아이폰12 1호 구매자는 두 자녀와 함께 매장을 찾은 한 어머니였다. 이 구매자는 “고등학교에 진학하는 딸과 함께 제품을 구매하기 위해 새벽에 방문했다”고 말했다. 그는 몇시에 이곳에 도착했느냐는 질문에 “몇시에 왔는지 말하면 내년에는 다른 사람들이 더 빨리 올 것 같아서 밝히지 않겠다”고 답했다.


애플 5세대 이동통신(5G) 스마트폰 ‘아이폰12’와 ‘아이폰12 프로’가 국내 출시된 30일 오전 서울 강남구 가로수길 애플 스토어 매장 안으로 고객들이 입장하고 있다.ⓒ데일리안 김은경 기자 애플 5세대 이동통신(5G) 스마트폰 ‘아이폰12’와 ‘아이폰12 프로’가 국내 출시된 30일 오전 서울 강남구 가로수길 애플 스토어 매장 안으로 고객들이 입장하고 있다.ⓒ데일리안 김은경 기자

두 번째로 줄을 선 고객은 경기도 용인에 거주하는 대학생 A씨(23세)였다. A씨는 “새벽 1시에 매장 앞에 도착했다가 카페와 PC방에서 기다린 뒤 6시 30분에 다시 이곳에 왔다”며 “사람이 많을 줄 알았는데 생각보다 없다”고 했다.


A씨가 선택한 모델은 아이폰12 프로 ‘퍼시픽블루’다. 그는 “퍼시픽블루가 예뻐 보였고 새로 나온 색상이라 구매했다”며 “평소 삼성전자 ‘갤럭시S7’을 사용 중인데 교체 주기가 됐고, 애플 제품 중 ‘아이패드’와 ‘에어팟 2세대’를 사용 중이어서 애플 제품으로 바꾸는 데 어려움이 없었다”고 설명했다.


평소 이 매장 정식 오픈 시간은 오전 10시이지만, 이날은 아이폰12 출시일인 만큼 8시에 오픈할 예정이었다. 날씨가 추운 탓에 조금 더 이른 시간인 7시 48분께부터 대기자들이 매장에 입장하기 시작했다.


매장 직원 30여명은 박수·환호성과 함께 활기차게 고객들을 맞이했다. 한 직원은 “첫번째 5G 아이폰을 구매하신 분들께 축하 부탁드린다”고 소리치며 분위기를 달궜다.


먼저 도착한 15명의 구매자는 애플 직원들의 환호 속에 제품을 개봉했고 이후 차례로 입장과 제품 결제가 이뤄졌다.


애플 가로수길 관계자는 “제품 예약 없이 매장에 방문하면 대기 시간이 많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돼 예약 후 방문을 권유한다”며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한번에 매장에 들어갈 수 있는 고객 수를 제한하고 있기 때문에 입장 자체가 어려울 수 있다”고 안내했다.

'르포'를 네이버에서 지금 바로 구독해보세요!
김은경 기자 (ek@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