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LG화학 배터리 분할, 국민연금 반대에도 낙관론 우세

박영국 기자 (24pyk@dailian.co.kr)
입력 2020.10.28 10:31 수정 2020.10.28 10:32

최대주주 지분 30.09%에 의결권 자문사 대부분 찬성 권고

국민연금 지분 10.28%에 기관·개인 모두 반대해도 30% 못넘어

서울 여의도 LG트윈타워 전경. ⓒLG 서울 여의도 LG트윈타워 전경. ⓒLG

LG화학의 배터리 사업부문 물적 분할이 2대 주주 국민연금의 반대에 부딪쳤다. 예상 밖의 돌발 변수지만, 업계에서는 대세에는 큰 지장이 없을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28일 업계에 따르면 LG화학은 오는 30일 임시주주총회에 신설법인 분사 안건을 상정할 예정이다. 주총을 통과할 경우 내달 신설법인을 설립하고 기업공개(IPO)를 통해 배터리 사업 투자금을 확보하는 절차를 예정대로 밟는다.


전날 국민연금 수탁자책임 전문위원회가 제16차 위원회를 열고 분할계획서 승인안에 대해 반대표를 행사키로 하면서 셈법은 다소 복잡해졌다.


물적분할은 특별결의 사안으로 주총 출석 주주의 의결권 3분의 2 이상, 발행주식총수 3분의 1 이상이 동의해야 한다.


당초 국민연금이 최소 ‘중립’이라는 가정 하에 분사 안건 통과에는 큰 어려움이 없을 것으로 예상했으나 반대표 행사 결정으로 주총에서 치열한 표 대결이 이뤄질 가능성이 높아졌다.


다만 LG화학은 대주주 지분율이 워낙 높은데다, 국내외 의결권 자문사들도 찬성을 권고한 상태라 국민연금을 중심으로 반대표가 적극적으로 결집하지 않는 이상 가결 가능성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LG화학 최대주주 지분은 30.09%(보통주 기준)다. 외국인 보유 비율은 38.74%다. 외국인 주주들의 의결권 행사에 영향을 미칠 만한 ISS를 비롯해 글래스루이스 등 해외 메이저 의결권 자문사들은 신설법인이 다양한 자금 조달 방안을 활용할 수 있어 기업 전체 성장성을 높일 수 있다는 점을 들어 물적분할에 찬성을 권고했다.


국내 의결권 자문사인 한국기업지배구조원, 대신지배구조연구소 등도 찬성 의견을 밝힌 상태다.


반면, 국민연금이 보유한 LG화학 지분은 10.28%에 불과하다. 여기에 국내 기관 및 개인투자자 지분이 18.26%로 추산된다.


의결권 행사율이 100%에 육박한다고 가정하더라도 물적분할 반대 측이 안건을 부결(출석주주 3분의 1 반대)시키려면 국민연금 지분에 더해 국내 기관 및 개인투자자들이 모두 결집해 반대표를 행사하더라도 외국인 주주에서 추가로 4.8%가량의 반대표가 나와야 한다.


의결권 행사율이 100%보다 낮아지면 낮아질수록 확실한 찬성표를 많이 확보한 가결 쪽에 무게가 실린다.


산술적으로 부결 가능성을 전혀 배제할 수는 없지만, 현실적으로는 여전히 가결 가능성이 높은 것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소액주주들 사이에서 물적분할에 대한 반대 목소리가 있었던 것은 사실이지만, 이미 상당수 개인투자자들이 LG화학 주식을 매도한 상태라 지금의 개인투자자 지분은 전부 반대로 결집할 가능성이 높지 않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주요 의결권 자문사들이 찬성 권고를 내놓은 만큼 외국인 지분도 물적분할에 비우호적으로 움직이진 않을 것으로 보인다”면서 해당 안건의 가결을 낙관했다.


LG화학은 주총 때까지 주주들에게 분할 안건의 당위성을 설득해 가결 가능성을 높인다는 방침이다.


회사측은 국민연금의 반대의견 발표 직후 “이번 분할은 배터리 사업을 세계 최고 에너지 솔루션 기업으로 육성해 주주가치와 기업 가치를 높이려는 것으로, 주주총회 때까지 더욱 적극적으로 소통하겠다”고 강조했다.

박영국 기자 (24pyk@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