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박상기 "내가 조국 선처 부탁? 윤석열 어이없다"

정계성 기자 (minjks@dailian.co.kr)
입력 2020.10.26 14:16 수정 2020.10.26 14:16

지난해 8월 27일 만남 두고 진실공방

박상기 "조국 선처 부탁한 적 없다"

"윤석열, 조국 사퇴 목표로 했다" 주장도

박상기 전 법무부장관(자료사진)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박상기 전 법무부장관(자료사진)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박상기 당시 법무부 장관이 조국 후보자의 선처를 부탁했다"는 윤석열 검찰총장의 발언을 박상기 전 법무부 장관이 반박하고 나섰다. '선처'라는 표현을 쓴 적이 없고 검찰을 지휘감독하는 위치에서 부탁할 일도 없다는 게 요지다.


26일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한 박 전 장관은 "법무부 장관이 검찰총장에게 선처를 부탁할 일은 없다. 상식적으로 맞지 않는 이야기다. 법무부 장관은 알다시피 검찰사무의 최고 감독자"라며 이 같이 말했다. "(윤 총장이) 선처라는 표현을 쓴 것이 저로서는 참 어이가 없다"고도 했다.


박 전 장관은 아울러 "이번 국정감사에서 (윤 총장이) 조국 당시 후보자가 사퇴를 하면 원만하게 사건을 해결할 수 있는 여지가 생기겠다는 발언을 했다"면서 "이 이야기는 사퇴가 목표가 아니었는가 그렇게 생각할 수밖에 없는 발언"이라며 윤 총장이 조 전 장관 낙마를 위해 수사를 했다는 취지로 말했다.


또 조 전 장관 수사 당시 검찰이 의도적으로 자신에게 보고를 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박 전 장관은 "일일이 다 보고할 필요는 없겠지만 사회에 영향을 미칠 중요한 사건 같으면 (압수수색) 사전에 보고를 해야 된다"며 "법무부 장관의 지휘감독권을 인정하지 않은 것으로 생각한다. 보고하지 않은 것이 납득이 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박 전 장관과 윤 총장의 증언을 종합하면, 두 사람은 지난해 8월 27일 오후 박 전 장관의 요청으로 검찰청 외부에서 만남을 가졌다. 조국 당시 후보자에 대한 수사 문제가 만남의 의제였다. 이와 관련해 박 전 장관은 지난 7월 <뉴스타파>와의 인터뷰에서 "(윤 총장의 말은) 조국 후보자는 법무부 장관으로 안 맞다는 거였다"며 "(윤 총장이) 낙마라고 이야기를 했다"고 말했다.


하지만 윤 총장의 이야기는 다르다. 지난 22일 국정감사에서 '조국 후보자 사퇴를 건의했느냐'는 질문에 윤 총장은 "그런 적이 없다"고 잘라 말했다. 그러면서 "박 전 장관이 어떻게 하면 '선처'가 되겠느냐고 해서, 야당과 언론이 의혹을 제기하는데 사퇴한다면 일처리를 하는데 재량이 생기지 않겠느냐 의견을 드렸던 것"이라고 해명했다.


한편 국민의힘은 윤 총장의 발언을 근거로 박 전 장관을 청탁금지법 위반 혐의로 고발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현직 법무부 장관이 수사 중인 사건을 거론하며 '선처가 되느냐'고 문의한 것은 부정 청탁에 해당한다"는 게 국민의힘의 판단이다.

정계성 기자 (minjk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