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추미애, 박순철 지검장 후속인사 예정…수사팀 향해선 "흔들리지 마라"

정계성 기자 (minjks@dailian.co.kr)
입력 2020.10.22 14:51 수정 2020.10.22 14:51

'추미애 라인' 박순철 남부지검장 사의 파장

추미애 "유감...금명간 후속인선 실시"

라임 수사팀 향해선 "흔들리지 마라"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22일 사의를 표명한 박순철 서울남부지검장의 후속인사에 착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자료사진)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22일 사의를 표명한 박순철 서울남부지검장의 후속인사에 착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자료사진)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법무부가 22일 사의를 표명한 박순철 서울남부지검장의 후속인사에 착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파장을 예상한 듯 수사팀을 향해 "흔들리지 말라"는 당부도 남겼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은 이날 오전 입장문을 통해 "국민적 의혹이 제기된 라임 관련 사건을 엄정하고 신속하게 수사하여야 할 중대한 시기에 상급기관과 정치권으로부터 독립된 철저한 수사에 관한 책무와 권한을 부여받은 검사장이 사의를 표명하는 상황에 이르게 된 점 유감"이라고 말했다.


이어 "서울남부지검 수사팀은 흔들림 없이 오로지 국민만을 바라보고 진실 규명에 전념할 것을 당부드리며 독립적인 수사지휘 체계의 공백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금명 간 후속 인사를 실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추 장관은 입장문은 박순철 서울남부지검장의 사의표명이 있은 지 약 세 시간 뒤에 나왔다. 박 지검장은 이날 오전 검찰 내부망 이프로스에 올린 글에서 "정치가 검찰을 덮어버렸다"며 사의를 표명한 바 있다.


특히 이른바 '추미애 라인'으로 통했던 박 지검장이 추 장관의 수사지휘권 발동을 비판하면서 파장이 작지 않다. 박 지검장은 "검찰총장 지휘배제의 주요 의혹들은 사실과 거리가 있다"면서 "서울중앙지검의 윤석열 총장 가족 수사에 대해 검찰총장 스스로 회피하여 왔다는 점에서 선 듯 납득하기 어려운 면도 있다"고 했었다.

정계성 기자 (minjk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