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단독] 與 반대로 윤미향·박원순 사건 관련 국감 증인채택 실패

정계성 기자 (minjks@dailian.co.kr)
입력 2020.10.19 00:00 수정 2020.10.18 23:15

18일 여가위 여야 간사 증인 협상 불발

與, 윤미향·박원순 등 관련 증인 전부거절

19일 재협상 예정이나 채택가능성 희박

"청와대 혹은 당 차원의 지시 있었던 듯"

정의연·정대협 회계부정 의혹 관련 국민의힘이 여가위 국정감사 증인으로 윤미향 의원을 요청했지만, 더불어민주당의 반대로 채택이 사실상 무산됐다.(자료사진)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정의연·정대협 회계부정 의혹 관련 국민의힘이 여가위 국정감사 증인으로 윤미향 의원을 요청했지만, 더불어민주당의 반대로 채택이 사실상 무산됐다.(자료사진)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국회 여성가족위원회 여야 간사가 협상을 벌였지만 국정감사 핵심 증인 채택에 실패했다. 국민의힘은 정의연·정대협 회계부정 의혹, 박원순·오거돈 전 시장 성추행 의혹 관련 증인들을 신청했으나 더불어민주당이 모두 거부해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18일 국민의힘 소속 김정재 여가위 간사에 따르면, 민주당 측 권인숙 간사와 이날 증인채택 협상을 진행했다. 국민의힘은 윤미향 의원을 비롯해 이나영 정의연 이사장, 한경희 정의연 사무총장, 고한석 전 서울시장 비서실장,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 등에 대한 국정감사 증인출석을 요구했다.


하지만 민주당 소속 권 간사는 국민의힘에서 요구한 증인에 대해 단 한 명도 받아들이지 않았다. 현재 수사 중이거나 재판 중이라는 게 거절사유다. 여가위 국정감사는 오는 27일로 증인출석을 위해서는 늦어도 20일 전에 위원회 의결과 송달이 이뤄져야 한다. 양당 간사는 19일 한 차례 더 만나기로 했으나 채택 가능성은 거의 없다는 전언이다.


김정재 간사는 이날 <데일리안>과의 통화에서 "증인참고인 본인이 거절하는 것과 별개로, 국회는 국정감사를 위해 증인참고인 요청을 해야 하는데 여당이 아예 듣지를 않는다"며 "국회의 본분을 망각한 '정의'와는 담쌓은 행동"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권인숙 간사가 (거절하면서) 계속 죄송하다고 하는데, 정권발 부정부패와 연결된 사건에 대해 일체 증인참고인을 받지 말라는 청와대 혹은 당 지도부 차원의 지시가 있는 것 같다"며 "국회가 청와대 명령이나 수행하는 하청업체냐. 답답하고 창피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이 내세우는 일하는 국회는 허울 뿐인 명분이고 실은 일하지 못하도록 원천봉쇄를 하고 있다. 국민들은 국정감사를 통해 정의가 세워지길 바라는데 방탄국감을 하는 것은 정의를 갈구하는 국민에 대한 배신행위"라고 질타했다.

정계성 기자 (minjk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