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불안불안' 국민의힘 둘러싼 몇 가지 불안 징후…해법은?

최현욱 기자 (hnk0720@naver.com)
입력 2020.09.21 16:40 수정 2020.09.21 16:41

'기업규제 3법'·'당색 변경' 두고 김종인·구성원 이견 표출

김종인, 소신 강조하지만 당내 반발 기류 만만치 않아 삐걱

"소신도 중요하지만 정당의 수장…구성원 얘기 더 들어봐야"

2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김종인 비대위원장이 회의실로 향하던 중 주호영 원내대표와 대화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2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김종인 비대위원장이 회의실로 향하던 중 주호영 원내대표와 대화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출범 이후 비교적 단합된 모습으로 순항을 이어 온다는 평가를 받았던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에 몇 가지 불안 징후가 포착된다. 특히 당 안팎의 각종 현안을 두고 구성원들이 지속적으로 엇박자를 내면서, 지지율 상승세를 기반으로 탄력을 받았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의 리더십이 점점 흔들리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김종인 위원장과 당내 인사들의 이견이 본격적으로 표출된 것은 김 위원장이 더불어민주당이 추진하고 있는 '기업규제 3법(공정거래법·상법·금융그룹감독법)'에 찬성한다는 입장을 밝히면서다.


김 위원장은 21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3법 자체가 큰 문제가 있는 법이 아니다. 일부 의원들과 논의하는 과정에서 시정할 것이 있으면 내용이 고쳐질 수 있지만, 법 자체를 거부하거나 그러진 않는다 생각한다"며 재차 찬성의 뜻을 밝혔다.


다만 당내 반발의 기류가 생각보다 만만치 않다. 한 국민의힘 초선 의원은 이날 데일리안과의 통화에서 "민주당에서는 '공정거래'라는 명칭을 붙여 밀어붙이고 있지만, 핵심은 감사위원 분리선출, 대주주 3% 이상 의결권 제한 등 기업 경영진의 활동을 제한하는 내용이다"며 "안 그래도 코로나 사태로 기업들이 위축되고 있는 상황에 시장경제를 중시한다는 보수정당에서 이러한 내용에 동조한다는 게 잘 이해가 가지 않는다"고 언급했다.


또 다른 의원도 통화에서 "이 법에 찬성하는 것은 사실상 현 정부의 '반기업 정서'에 우리가 동조한다는 의미가 될 수밖에 없다"며 "무조건 반대만을 위한 반대를 하는 것도 올바른 야당의 태도가 아니지만, 보수적 가치와 뚜렷하게 상반되는 법안에 이끌려가는 것이 야당으로서 보여야 할 행보는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일각의 반발 의견에도 김 위원장이 뜻을 굽히지 않는 데는 이번 기업규제 3법이 담고 있는 내용이 그가 정치활동 내내 줄곧 역설해 왔던 '경제민주화'의 가치를 반영하기 때문이라는 관측이다.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2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생각에 잠겨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2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생각에 잠겨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이번 3법이 담고 있는 기업계의 가장 큰 반발을 사고 있는 대주주의 감사위원 선임 과정에 대한 영향력을 제한하는 '감사위원 분리선임' 및 자회사 경영진이 부정행위를 할 경우 모회사 소주주가 소송을 제기할 수 있도록 하는 '다중대표 소송제' 등은 김 위원장이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역임했을 당시 발의한 법안에도 포함된 내용이다.


따라서 당내서는 김 위원장이 당내 의견 수렴보다는 자신의 가치관에 입각한 독단적 당 운영을 하는 것 아니냐는 불만이 나온다.


실제 김 위원장과 소속 인사들의 불협화음은 최근 논의되고 있는 '당색' 개정에서도 드러난다. 김 위원장이 빨강·파랑·노랑의 3가지 색상을 혼용하는 방안을 선호하고 있지만 당내 강력한 반발에 부딪혀 최종 확정이 차일피일 미뤄지고 있는 것이다.


당 핵심관계자는 "김 위원장이 3색 혼용을 밀어붙이든, 의원들 의견대로 핑크색을 유지하든 어느 한 쪽은 자존심이 상하기 마련인데, 부작용을 최소화하는 방법을 고민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장성철 공감과 논쟁 정책센터 소장은 이날 통화에서 "기업규제 3법과 관련해서 김 위원장 본인의 평소 소신을 지키는 것도 중요하겠지만 보수정당을 이끌어가는 수장으로서 조금 더 생각을 해봐야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며 "포기하라는 것이 아니라 구성원들의 얘기를 조금 더 들어봤으면 좋겠다는 것이다. 서로 생각이 다른 점을 좁혀나가는 것이 민주주의 아닌가"라고 조언했다.


당색 문제에 대해서 장 소장은 "김 위원장의 의중처럼 3색 혼용을 통해 다양한 가치를 담았으면 좋겠다는 뜻은 존중돼야 하지만 당색은 뚜렷한 선명성과 상징성이 있어야 한다"며 "김 위원장이 의원들과 구성원들의 논의를 다 들어보고 결정하겠다고 했는데, 그런 과정을 거친 후 본인의 의견이 수정된다고 해서 리더십에 무리가 가는 일도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최현욱 기자 (iiiai0720@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