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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내수판매도 비상…車협회 "개소세 다시 70% 감면해야"

박영국 기자 (24pyk@dailian.co.kr)
입력 2020.09.14 10:08
수정 2020.09.14 12:08

한국자동차산업협회, 자동차 마케팅 전략 면담조사 실시

인증중고차산업 활성화 등 관계부처에 내수 진작책 건의

현대자동차의 한 대리점. ⓒ연합뉴스

완성차 업계가 그동안 실적의 버팀목이었던 내수판매에서도 적신호가 켜지며 난관에 봉착했다. 6월까지 70%였던 개소세 감면율이 7월부터 30%로 축소되며 판매절벽이 가시화된 것이다.


업계에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이 장기화되고 있는 만큼 개소세 감면율을 다시 70%로 확대하는 등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KAMA)는 지난달 국내 완성차업체 영업점·영업본부를 대상으로 ‘자동차 마케팅 전략 면담조사’실시한 결과 7월까지는 신차효과 지속, 상반기 계약분에 대한 물량 해소 등으로 내수 판매 성장세가 유지됐으나, 8월 이후부터는 세제혜택 축소 등 영향이 본격화돼 감소세로 반전됐다고 14일 밝혔다.


6월 41.0%에 달했던 내수판매 증가율(전년 동월 대비)은 7월 9.9%로 축소됐다가 8월 들어 5.6%의 마이너스 성장으로 돌아섰다.


KAMA는 올해 연간 내수 판매량을 지난해(152만대) 수준으로 예상했다. 상반기 5.9%의 증가세를 보였다는 점을 감안하면 하반기는 전년 동기 대비 감소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특히 개소세 감면률 축소와 노후차 교체지원 일몰 등 세제혜택 축소는 하반기 내수시장에 큰 부담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올해 1~2월 정상세율인 5%가 부과됐던 개소세는 코로나19 사태가 본격화된 3월부터 1.5%로 70% 감면됐으나, 7월부터는 감면율을 30%로 축소해 3.5%가 부과되고 있다.


KAMA는 “6월말 개별소비세 70% 감면 및 노후차 교체지원 정책 일몰 종료로 7월부터 일부 업체 영업점에서 소비자 내방 및 신규 계약이 줄어든 것으로 나타나고 있어, 하반기에도 내수활성화 정책 강화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또, 자동차 생애 전주기적(생산→판매→AS) 관리, 소비자의 편익 증진, 차량 안전성 확보 등 산업생태계 차원에서 인증중고차 산업을 전략적으로 활성화시킬 필요성도 언급했다.


정만기 KAMA 회장은 “코로나19로 인한 내수 위축 우려가 8월부터 현실화 되고 있다”며 “글로벌 수요가 본격 회복되기까지는 자동차 개별소비세 70% 인하 등 정부의 내수 진작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KAMA는 이번 면담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대정부 건의사항을 제시했으며, 조만간 관계부처에 제출할 예정이다.


건의사항에는 ▲하반기 개소세 감면률 확대(30%→70%), 상용차 취득세(4~5%) 감면 검토 ▲노후차 조기폐차 보조금 등 정부 정책에 대한 홍보 및 안내 강화 ▲전기차 충전소 등 친환경차 인프라 조기구축 ▲전기차 판매/마케팅 분야 전문인력 육성 및 교육 지원 ▲하반기 상용 전기차 판매에 차질이 없도록 보조금에 대한 추경, 지자체 재원 확보, 유연한 재원활용(승용 → 상용) 등 대책마련 ▲국내 완성차업계 인증중고차사업 허용 등이 담긴다.

박영국 기자 (24pyk@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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