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이스타항공, 노조와 정리해고 책임 놓고 공방

이홍석 기자 (redstone@dailian.co.kr)
입력 2020.09.10 18:39 수정 2020.09.10 18:40

"무급 순환휴직 검토 안했다는 주장 사실 아냐" 반박

"조종사노조 참여한 근로자대표 회의서 수차례 논의 통해 합의"

서울 강서구 이스타항공 본사 전경.(자료사진)ⓒ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서울 강서구 이스타항공 본사 전경.(자료사진)ⓒ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이스타항공이 조종사노조와 정리해고의 책임 소재를 놓고 공방을 펼치고 있다. 회사는 지난 7일 직원 605명에게 정리해고를 통보했는데 노조는 사측의 일방적인 결정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이스타항공은 10일 최종구 대표이사 명의의 보도자료를 통해 "무급 순환휴직을 통해 정리해고를 막을 수 있었지만 경영진이 전혀 검토하지 않았다는 노조의 주장은 사실이 아니다"고 밝혔다.


이는 조종사노조가 “사측이 정리해고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노조의 고용유지지원금을 통한 고용유지 제안이나 무급 순환휴직 제안을 묵살했다”고 주장하는 것에 대한 반박이다.


회사측은 "지난 7월부터 무급휴직을 추진했고 같은달 24일 노조집행부와 간담회를 통해 무급 휴직 추진에 대해 설명하고 관련 제안도 했었다"며 "노조 집행부도 사측의 무급휴직 제안 취지에 동의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다음날인 25일 박이삼 조종사노조 위원장이 무급휴직을 받아들일 경우를 전제로, 추후 이스타항공이 끝내 파산할 경우 체당금에 손해를 본다는 무급휴직 수용 불가 이유를 제시하며 반대입장으로 돌아섰다는 것이 사측의 설명이다.


회사측은 "근로자대표들도 같은 이유로 무급휴직에 반대입장을 표명했다"며 "이후 같은달 28일 무급휴직 논의를 위한 전 직원과의 간담회 자리가 마련됐고 여기서도 조종사노조와 같은 이유로 반대입장이 다수여서 결국 무급휴직 추진을 철회하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노조가 무급 순환보직 등 정리해고를 막을 방안을 제안했지만 사측이 구조조정을 강행했다는 것은 사실관계를 왜곡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회사는 제주항공과의 인수합병(M&A)가 무산된 이후 최후의 생존방안으로 재매각을 추진해왔고 인수의향을 내비친 측에서 비용감축을 위한 선 인력조정 요구를 해 옴에 따라 불가피하게 정리해고 조치를 취할 수 밖에 없었다고 설명했다.


또 이러한 결정은 조종사노조가 참여한 근로자대표 회의를 통해 이뤄졌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특히 박이삼 위원장은 지난 5일 “재고용 보장이 된다면 근로자들이 일단 퇴직해 실업급여와 체당금을 수령해 생활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라는 의견을 제시하기도 했다는 것이 사측의 설명이다. 이에 경영정상화 이후 전원 재고용을 약속했다고 덧붙였다.


회사측은 "단언컨대, 이번 인력조정 추진계획은 조종사노조위원장도 참여한 근로자대표 회의에서 수차례 논의 끝에 '정리해고 기준안'을 합의하면서 이뤄진 것"이라며 "고통스럽고 힘겨웠지만 나름 충분한 협의를 거쳐 진행됐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번에 (정리해고) 대상이 된 이스타 가족들의 아픔을 모르지 않으며 생존권 사수를 외치는 노조의 절박함도 이해하고 있다"면서도 "하지만 근거 없는 비방은 사태 해결에 아무런 도움을 주지 못하며 오히려 회사의 정상화에 방해가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홍석 기자 (redston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