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아시아나항공, 같은 ‘노딜’에도 이스타랑 다른 이유

이홍석 기자 (redstone@dailian.co.kr)
입력 2020.09.05 07:00 수정 2020.09.04 19:19

항공업계 빅딜 잇따라 무산...업계 재편 난항

업황 회복 이전 재매각 성사 힘든 상황 동일

채권단·매출·재무 구조 차이로 전망 엇갈려

아시아나항공 항공기.ⓒ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아시아나항공 항공기.ⓒ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이스타항공에 이어 아시아나항공이 잇따라 노딜로 귀결되면서 인수합병(M&A)을 통한 항공업계 재편도 미뤄지게 됐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업황이 악화될 대로 악화된터라 이른 시일내 재매각이 이뤄지기는 힘들 전망이다.


업황 회복이 여전히 요원한 상황에서 재매각이 어려운 상황은 매한가지지만 양 항공사간 처한 현실의 온도 차가 존재해 향후 전망도 엇갈린다.


5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이스타항공에 이어 아시나아항공까지 인수가 무산되면서 지난해 연이어 이뤄진 업계 빅딜이 모두 노딜로 귀결되게 됐다.


사실상 공식적인 노딜 선언만 남겨둔 상태로 매각 주체인 금호산업은 내주 중 HDC현산에 거래 해지를 통보할 전망이다.


◆ 아시아나항공, 6년만에 다시 채권단 체제...고강도 구조조정 불가피


지난해 11월 HDC현산이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지 10개월만에 결국 노딜로 귀결되는 것으로 아시아나항공은 지난 2014년 이후 6년 만에 다시 채권단 체제 하의 경영에 돌입할 것으로 보인다.


회사가 채권단 하에 놓이게 되면서 체질 개선을 위한 강도높은 구조조정과 사업 재편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채권단도 향후 재매각을 염두에 두고 재무구조 개선 차원에서 이를 적극적으로 추진할 전망이다.


채권단 입장에서는 불황 속에서 아시아나항공을 보다 빠르게 재매각하려면 최대한 군살을 빼서 가치를 높여야 한다는 판단을 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재매각 때는 이번처럼 통매각 원칙을 고수하지 않고 분리매각 가능성까지 염두에 두고 포트폴리오 조정에 나설 것으로 보이는 이유다.


이로 인해 아시아나항공은 비용 절감 차원에서 지출을 크게 줄이면서 말 그대로 긴축 경영에 들어갈 수 밖에 없고 강도 높은 구조조정으로 고용불안이 야기될 가능성도 농후하다. 또 분리 매각 가능성이 대두되면서 에어부산과 에어서울 등 아시아나항공의 자회사 등도 영향을 받게 될 전망이다.


다만 아시아나가 채권단 관리 하에서 강도 높은 인적·물적 구조조정이 불가피해졌음에도 불구하고 사실상 법정관리를 통한 청산 가능성이 높게 점쳐지고 있는 이스타항공보다는 상황이 낫다. 또 채권단 경영 체제 하로 전환되면서 이스타항공과 달리 최소한 청산 위협에서는 벗어날 수 있게 됐다는 말이 나오고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항공업황 회복이 요원한데다 인수가 한 번 무산되면서 향후 재매각이 이뤄지더라도 채권단이 원하는 가격으로 매각이 이뤄질수 있을지 의문"이라며 "채권단 입장에서는 부실 자회사들을 다 떼내고 실적과 재무 구조를 최대한 개선해 매물의 가치를 최대한 끌어 올려야만 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 강서구 이스타항공 본사 전경.(자료사진)ⓒ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서울 강서구 이스타항공 본사 전경.(자료사진)ⓒ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 이스타항공, 제주항공 M&A 무산 이후 악화일로


제주항공이 인수를 포기한 이스타항공은 경영난이 더욱 심화되며 파산 위협에 시달리고 있다. 지난 3월 국내선과 국제선 모두 운항을 중단하는 조치로 6개월간 매출이 하나도 없는 상황에서 항공기 리스비와 임대료 등으로 부채가 계속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다.


코로나19 사태 초기였던 지난 1분기 기준 이미 자본총계가 -1042억원에 달하는 등 완전자본잠식 상태가 장기간 지속되고 있는 상황이다. 여기에 300억원에 달하는 직원들의 임금체불 문제가 불거졌고 약 80억원에 달하는 고객 환불금 미지급으로 카드사들로부터는 소송까지 당할 처지에 놓였다.


비용 절감을 위한 구조조정도 난항을 겪고 있다. 사측은 재매각이 가능하려면 인력 구조조정이 필요하다는 판단 하에 정규직 직원 1130여 명 가운데 700명 이상의 인력 감축을 예고한 상황으로 오는 7일 정리해고 대상자 명단을 공개할 예정인데 노조의 반발이 만만치 않다.


앞서 지난달 말까지 이뤄진 희망퇴직 신청은 겨우 90명 안팎으로 나머지 600여명을 강제 정리해고 할 경우 노조와의 마찰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가장 큰 문제는 이스타항공의 운항재개를 위해 필요한 항공운항증명(AOC) 재발급이다. 회사는 이르면 10월 운항 재개를 추진할 계획인데 이를 위해서는 AOC 재발급이 이뤄져야 한다. 이스타항공은 지난 3월부터 셧다운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현재 AOC 효력이 정지된 상태다.


AOC를 재발급받기 위해서는 국토교통부의 승인이 필요한데 항공업황 하락과 회사의 매출 구조상 발목을 잡힐 수 있는 상황이다. 코로나19 장기화로 항공 수요 회복이 요원해지면서 저비용항공사(LCC)로 여객에만 절대적으로 의존하는 이스타항공은 당장 셧다운 조치가 해제되더라도 매출을 발생시키기 어려운 게 현실이기 때문이다.


여객부문의 감소를 화물수송을 대체하며 2분기 영업이익 1151억원으로 깜짝 흑자전환한 아시아나항공의 매출 구조가 부러울수 밖에 없다.


AOC 재발급이 이뤄지지 않으면 재매각은 아예 불가능해진다. 불황 속에서도 항공사 인수에 관심을 갖고 있는 이들은 향후 업황 회복 기대감과 함께 운수권을 확보할 수 있다는 점때문에 매력을 느끼기 때문이다.


또 이스타항공이 법정관리에 들어가게 되면 회생과 청산을 놓고 법원의 판단을 받아야 하는데 운항 자체가 이뤄질 수 없으면 향후 매출을 기대할 수 없는 만큼 법원은 회생 가치보다 청산 가치에 더 무게를 두고 판단할 수 밖에 없을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이유들로 이스타항공의 앞길은 여전히 불투명하다는 게 중론이다. 이스타항공이 최근 딜로이트안진 회계법인과 법무법인 율촌, 흥국증권을 매각 주관사로 선정하며 재매각 작업에 나섰지만 항공업계의 시각은 여전히 회의적일 수 밖에 없는 이유다.


특히 아시아나항공의 분리매각이 현실화돼 같은 LCC인 에어부산과 에어서울이 매물로 나오게 되면 상대적으로 취약한 매출·재무·인력 구조로 가치가 더 낮을 수 밖에 없는 이스타항공의 매력은 더 떨어질 수 밖에 없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허희영 한국항공대학교 경영학부 교수는 "이스타항공은 셧다운 조치로 인한 누적 적자가 너무 심각해졌고 임금 체불과 환불금 등 법적 문제까기 걸려 있는 등 선결해야 할 사안들이 너무 많다"며 "이러한 복잡한 문제들이 해결되지 않은 상황에서 인수자가 선뜻 나타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지적했다.


인천국제공항 인근에서 항공기가 비행을 하고 있는 모습.(자료사진)ⓒ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인천국제공항 인근에서 항공기가 비행을 하고 있는 모습.(자료사진)ⓒ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이홍석 기자 (redston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