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의사단체 '단일 합의안' 확정…의료계-정부 극적 타협 급물살 타나

이은정 기자 (eu@dailian.co.kr)
입력 2020.09.03 16:31 수정 2020.09.03 16:39

3일 범의료계 4대악 저지투쟁 특별위원회 개최

여당, 원점 재검토 명문화 수용 가능성 밝혀… 대타협 '기대'

정부 "여당·의료계 합의안 최대한 존중할 방침"

최대집 대한의사협회 회장이 3일 서울 용산구 대한의사협회 용산임시회관 회의실에서 열린 범의료계 4대악 저지투쟁 특별위원회 3차회의에 참석하기 전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최대집 대한의사협회 회장이 3일 서울 용산구 대한의사협회 용산임시회관 회의실에서 열린 범의료계 4대악 저지투쟁 특별위원회 3차회의에 참석하기 전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의료계가 정부에 제시할 범의료계 단일 합의안을 확정했다. 정부가 국회가 중재하는 의료계와의 합의안을 수용할 가능성을 거듭 밝힘에 따라 이번 합의안이 의·정 갈등 해결의 실마리가 될 전망이다.


손영래 보건복지부 대변인은 3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의료계와 국회가 원점 재논의 등의 내용이 담긴 합의안을 내면 이를 수용할 것인지를 묻자 "정부는 최대한 (합의안을) 존중할 것"이라고 답했다.


손 대변인은 "지금 여당에서 의료계와 함께 합의하는 상황인데, 합의가 된다면 이를 이행하기 위한 최대한의 노력을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국회는 정부와 의료계가 접점을 찾지 못하고 강대강으로 대립하자 중재에 나선 상황이다.


한정애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은 지난 1일 최대집 대한의사협회(의협) 회장과 만나 의대정원 확대, 공공의대 설립 등 4대 의료정책에 대해 "완전하게 제로 상태에서 논의할 수 있다"고 설득했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국민의힘(옛 미래통합당) 의원들도 대한전공의협의회(대전협)를 방문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가 안정화되면 논란이 되고 있는 의료정책을 원점에서 재논의 하겠다고 약속했다.


의협은 3일 오후 1시부터 범의료계 4대악 저지투쟁 특별위원회(이하 범투위)를 열고 단일 합의안을 만장일치로 확정했다. 범투위에는 대한의사협회를 중심으로 전공의, 전임의, 의과대학생으로 꾸려진 젊은의사 비상대책위원회 등이 참여했다.


김대하 의협 대변인은 이날 회의를 마치고 나오면서 "투쟁에 가장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는 젊은 의사들이 제시한 요구안을 저희 범투위에서 받았고, 그 내용을 반영해서 의료계의 단일안을 도출했다"며 "그 도출안을 만장일치로 의결했기 때문에 빠른 시일 내에 이 요구안을 가지고 정부 및 국회와 대화를 시작하겠다"고 전했다.


향후 집단휴진 계획과 관련해선 "대화를 한다고 해서 바로 (집단휴진을) 접을 수 있는 상황 같지는 않다"며 "7일까지 휴진 계획에는 변화가 없지만, 7일 전까지 저희도 최대한 적극적으로 성실하게 대화에 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대집 대한의사협회 회장이 3일 서울 용산구 대한의사협회 용산임시회관 회의실에서 열린 범의료계 4대악 저지투쟁 특별위원회 3차회의 시작에 앞서 자리에 앉아 있다. ⓒ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최대집 대한의사협회 회장이 3일 서울 용산구 대한의사협회 용산임시회관 회의실에서 열린 범의료계 4대악 저지투쟁 특별위원회 3차회의 시작에 앞서 자리에 앉아 있다. ⓒ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합의안에 '정책 철회' 내용 담겼다면 정부 수용 '미지수'


의협이 무기한 집단 휴진 중인 전공의 등으로부터 협상 전권을 위임받았기 때문에 이번 합의안이 국회와 정부에 받아들여질 경우 의료계 총파업 사태가 종결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


다만 '정책 철회' 명문화 요구가 합의안에 포함됐다면 정부가 이를 쉽게 받아들이지 않을 것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앞서 전공의와 전임의, 의대생 단체는 서울 영등포구 서울시의사회관에서 ‘젊은의사 비상대책위원회(젊은의사 비대위)’ 출범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에 ‘4대 의료정책 원점 재논의’를 명문화하라고 촉구한 바 있다. 특히 '철회' '원점 재논의'를 명시한 서면 합의문이 나올 때까지 집단행동을 계속하겠다는 뜻을 거듭 밝혔다.


한편, 코로나19 확산으로 마음이 급한 정부는 14일째 이어진 의료계 진료 거부로 인한 의료공백을 우려하며 전공의들에게 업무 복귀를 촉구하고 있다.


이날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진료 거부가 장기화함에 따라서 현장에서 진료 차질이 커지고 있다"며 "정부뿐 아니라 의료계 원로, 국회까지 발 벗고 나서 해결방안을 제시하고 재협의를 약속했으니 코로나19 대응과 환자를 위해 의료인 본연의 사명을 다해달라"고 요청했다.

이은정 기자 (eu@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