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의협, 14일 집단휴진…"응급실 등 필수인력은 제외"

이은정 기자 (eu@dailian.co.kr)
입력 2020.08.12 17:42 수정 2020.08.12 17:47

전국 전공의들이 오전 7시부터 하루 동안 집단휴진과 공동행동에 들어간 가운데 7일 오후 서울 여의도공원에서 전공의들이 의과대학 정원 확대 방안에 반대하는 집회를 갖고 있다.(자료사진) ⓒ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전국 전공의들이 오전 7시부터 하루 동안 집단휴진과 공동행동에 들어간 가운데 7일 오후 서울 여의도공원에서 전공의들이 의과대학 정원 확대 방안에 반대하는 집회를 갖고 있다.(자료사진) ⓒ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대한의사협회가 14일 전국의사총파업을 강행한다. 다만 응급실, 중환자실, 투석실, 분만실 등 환자의 생명과 직결되는 업무에 참여하는 인력은 제외한다.


의협은 정부가 의과대학 정원 확대 등을 원안대로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보인 데 따라 예고대로 집단 휴진을 단행하겠다고 12일 밝혔다.


의협은 의대 정원 확대, 공공의대 설립, 한방첩약 급여화와 비대면 진료 육성 등을 '4대악 의료정책'으로 규정하고 정부에 해당 정책을 철회하라고 요구하고 있다.


이날 보건복지부가 협의체를 구성해 보건의료 현안을 함께 논의하자고 제안했으나 의협은 이를 받아들이지 않겠다고도 밝혔다.


의협이 14일 파업에 개원의와 전공의, 전임의, 임상강사, 교수들까지 참여해달라고 독려하는 상황이어서 지난 7일 진행된 전공의 집단휴진보다 파장이 더 클 가능성이 있다.


대한전공의협의회에 따르면 전공의 6000여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94.8%가 의협의 파업에 참여하겠다고 답했다.


대전협이 전임의와 임상강사 869명을 상대로 실시한 설문에서도 734명, 약 80%가 동참하겠다고 밝혀 전임의와 임상강사 공백도 우려되는 상황이다.


더욱이 의협은 전국의 상급종합병원, 종합병원, 병원 등에 교수 및 전임의, 전문의들이 14일 단체행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진료와 수술, 검사 등의 일정을 조정해달라고 요청한 상태다.


한편,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는 이날 성명을 내고 "의대 정원 증가와 공공의대 설립안에 반대한다"며 "전공의 파업과 의대생 수업 거부에 대해 지지한다"고 밝혔다.

이은정 기자 (eu@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