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김창룡 "피해자와 피해호소인 차이 없어"…피해자 측 "당신들 말은 흉기"

정계성 기자 (minjks@dailian.co.kr)
입력 2020.07.20 20:42 수정 2020.07.20 20:42

박원순 피해자 호칭 논란에 "차이 없다"

'피해호소인' 쓰는 이유는 답변 안 해

피해자 측 "생각 다르다"며 반발

추가 기자회견 예고도

김창룡 경찰청장 후보자가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경찰청장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여야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김창룡 경찰청장 후보자가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경찰청장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여야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김창룡 경찰청장 후보자가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을 고소한 전직 비서 지칭과 관련해 "사실상 큰 차이가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해 논란이 예상된다. 민주당은 당초 '피해호소인'이라는 용어를 썼다가 여론의 뭇매를 맞고 '피해자'로 정정한 바 있다.


20일 경찰청창 국회 인사청문회에 참석한 김 후보자는 '피해자와 피해호소인' 용어 차이에 대한 견해를 묻는 미래통합당 권영세 의원의 질문에 "사실상 큰 차이가 없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차이가 없는데 굳이 피해호소인이라고 쓴 이유를 묻는 질문에는 "거기에 대해 제가 답변하는 게 적절하지 않다"고 회피했다.


피해호소인이라는 명칭은 박원순 전 시장 사망 사건을 계기로 광범위하게 사용됐다. '피해를 호소하는 사람'이라는 의미의 한자조어로 사용된 적은 있지만, 청와대와 정부 및 정당에서 대대적으로 사용된 적은 처음이다. 피해자의 주장을 마치 '근거 없는 일방적 주장'인 것처럼 비춰지게 할 수 있다는 점에서 비판이 컸다.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초기 언론을 통해 사건을 접했을 때 피해호소인이라는 말을 쓴 적이 있지만 이후로는 피해자로 정정해 사용하고 있다"며 "성추행 피해사실을 공개적으로 밝힌 만큼 피해자로 명명하는 게 옳다"고 했었다. '피해호소인' 혹은 '피해호소 여성' 등으로 피해자를 지칭했던 민주당은 비난여론이 거세지자 '피해자'로 결국 정정한 바 있다.


이 같은 논란에도 불구하고 관련 수사를 지휘해야할 김 후보자가 "사실상 차이가 없다"고 말하면서 논란이 예상된다. 물론 김 후보자는 "내부규칙에 의하면 범죄 피해를 당했다고 신고한 사람에 대해서는 피해자로 인정하고 그에 준해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다"며 여지를 남겼다.


한편 피해자 측 대리인 김재련 변호사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치열하게 법적 공방을 거칠 피해자의 마땅한 권리를 박탈한 자가 누구냐"며 "법앞에서 피해를 호소할 권리마저 박탈당한 피해자에게 당신들이 던지는 말은 흉기"라고 적었다. 직접적인 언급은 하지 않았지만, 호칭 논란을 포함해 김 후보자의 청문회 발언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이날 취재진과 만난 자리에서도 김 변호사는 명칭과 관련해 "(김 후보자와) 나는 생각이 다르다"고 했다. 이에 앞서 지난 16일에도 그는 "언어의 퇴행"이라며 피해호소인 명칭을 사용하는 것에 대해 비판한 바 있다.

정계성 기자 (minjk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