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시동 거는 정부, 최숙현 사태로 뿌리 뽑힐까

김평호 기자 (kimrard16@dailian.co.kr)
입력 2020.07.03 08:41 수정 2020.07.03 08:59

문재인 대통령 특별 지시에 문체부 특별조사단 구성

대한체육회도 성명서 낸 뒤 가해자 중징계 예고

최윤희 문화체육관광부 제2차관. ⓒ 뉴시스 최윤희 문화체육관광부 제2차관. ⓒ 뉴시스

트라이애슬론(철인 3종 경기) 국가대표 출신인 최숙현이 가혹 행위를 당해 스스로 목숨을 끊은 가운데 정부가 철저한 진상 규명에 나서면서 체육계 전반에 자행돼 온 폭력 사태가 근절될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2일 최윤희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 2차관에게 전반적인 스포츠 인권 문제를 챙기라고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향후 스포츠 인권과 관련해 이 같은 일이 재발되지 않도록 문체부가 엄중히 조사해 달라”고 당부했다.


곧바로 문체부는 최윤희 제2차관을 단장으로 하는 특별조사단을 구성한다고 밝혔다. 문체부는 이번 사안에 대한 철저한 경위와 문제점을 파악하고 문제가 드러난 관련자에 대해서는 엄중 문책할 예정이다.


특히, 지난 4월 대한체육회 클린스포츠센터에 신고가 접수됐음에도 신속한 조사가 되지 않고, 선수 보호 조치가 제대로 되지 않은 부분에 대해서 철저히 조사할 계획이다. 문체부는 조속한 시일 내에 이 사안에 대한 종합적인 특별감사를 실시하며, 필요하다면 사법당국, 관계부처, 인권 관련 기관·단체와도 공조할 방침이다.


최윤희 제2차관은 2일 대한체육회를 방문해 사건 관련 경위를 보고 받고 후속 조치를 주문했다.


스포츠 인권 문제를 챙기라고 지시한 문재인 대통령. ⓒ 청와대 스포츠 인권 문제를 챙기라고 지시한 문재인 대통령. ⓒ 청와대

대한체육회 역시 엄중 조처에 나선다.


특히 금번 사건의 가해자에 대해서는 오는 6일 대한철인3종협회 스포츠공정위원회를 통해 중징계로 단호히 처벌해 다시는 체육계에 발을 들일 수 없도록 하겠다는 방침이다.


재발 방지책도 내놨다. 선수들이 있는 모든 현장에 CCTV, 카메라 등 영상수집 장치를 도입해 사각지대와 우범지대를 최소화하고, 훈련 외 지도자와 접촉 시에도 영상기록 등을 통해 선수의 인권침해에 대한 개선 방안을 마련해 안전한 환경에서 훈련에 임하도록 하겠다는 계획이다.


또한 대한체육회는 올 하반기에 국가대표 선수를 넘어 실업팀 선수, 학생 선수 등을 대상으로 권역별 교육(7~8월)을 실시할 방침이다.


한편, 전 소속팀 경주시청에서 지도자와 선배들의 가혹행위에 시달린 것으로 전해진 고인은 가해자들의 죄를 밝혀달라는 마지막 메시지를 남겼고, 22살의 안타까운 나이에 목숨을 잃었다.


체육계의 잘못된 관행을 뿌리 뽑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이번 사태를 계기로 ‘분골쇄신’ 할 수 있을지 향후 행보에 관심이 모아진다.

김평호 기자 (kimrard16@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