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중국, 돼지독감 ‘팬데믹 가능성’에 “필요한 모든 조처 취할 것”

김은경 기자 (ek@dailian.co.kr)
입력 2020.07.01 19:07 수정 2020.07.01 19:08

인간 내에서 적응 기회 늘려

“전염 빠르게 확산할 수도”

중국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이어 세계적 대유행(팬데믹) 가능성이 있는 돼지독감 바이러스가 새로 발견됐다는 연구 결과가 나오자, 중국 정부가 필요한 조치를 할 것이라고 1일 밝혔다.(자료사진)ⓒ데일리안 중국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이어 세계적 대유행(팬데믹) 가능성이 있는 돼지독감 바이러스가 새로 발견됐다는 연구 결과가 나오자, 중국 정부가 필요한 조치를 할 것이라고 1일 밝혔다.(자료사진)ⓒ데일리안

중국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이어 세계적 대유행(팬데믹) 가능성이 있는 돼지독감 바이러스가 새로 발견됐다는 연구 결과가 나오자, 중국 정부가 필요한 조치를 할 것이라고 밝혔다.


1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중국농업대학과 중국질병예방통제센터 등의 과학자들은 신종플루(H1N1) 바이러스 계열의 새 바이러스가 돼지 사이에서 퍼졌으며 사람도 감염시켰다는 내용의 논문을 미국국립과학원회보(PNAS)에 발표했다. AFP통신 등 외신은 지난달 29일(현지시간) 이 내용을 보도했다. 이 바이러스는 ‘G4 EA H1N1’으로 명명됐다.


이에 대해 자오리젠(趙立堅)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지난달 30일 정례브리핑에서 “중국은 이 문제를 주시하고 있다”면서 “어떤 바이러스의 전파도 막기 위해 필요한 모든 조처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연구진은 2011년부터 2018년까지 중국 10개 성의 돼지에서 검체를 채취해 바이러스가 2016년부터 많이 퍼진 것을 발견했다.


실제 돼지 사육장에서 일하는 사람의 10.4%가 이 바이러스 항체 양성 반응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진은 이와 관련 “이런 전염성은 바이러스가 인간 내에서 적응할 기회를 크게 늘리며 팬데믹 가능성 우려를 높인다”고 설명했다.


아직 이 바이러스가 사람 사이에서 전염된다는 증거는 없지만, 변이를 거치면 사람 간 전염이 용이해지면서 팬데믹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연구진은 논문에서 “G4 바이러스는 팬데믹 바이러스가 될 수도 있는 모든 핵심적 특징을 가지고 있다”고 경고했다. 이 바이러스는 인간의 기도 내에서 효과적으로 복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은경 기자 (ek@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