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자동차 부품업계에 2조원+α 금융지원…시중은행 만기연장도

배근미 기자 (athena3507@dailian.co.kr)
입력 2020.06.19 10:39 수정 2020.06.19 10:39

정부, 19일 '자동차 부품산업 취약기업 중점지원 대책' 의결

ⓒ금융위원회 ⓒ금융위원회

정부와 정책금융기관, 완성차업계 등이 '2조원+α'의 자금을 공동으로 마련해 자동차부품업계 취약기업 지원에 나선다.


금융당국에 따르면 19일 홍남기 경제부총리 주재 제7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에서 이같은 내용을 담은 '자동차 부품산업 취약기업 중점지원 대책'을 의결했다.


이날 발표된 대책은 2조원 이상 규모의 총 6개 대출 및 보증 프로그램과 만기연장 확대를 통해 부품업계의 자금애로를 신속하게 해소하는 것이 주요 골자다. 기존 금융지원 프로그램 사각지대에 놓여있던 중견기업과 중·저신용등급 부품업체 지원에 집중하면서 취약업체 지원에 따른 금융기관 리스크 경감, 업계 상생 등을 위해 정부와 완성차업체 등이 역할을 분담한 것이 핵심이다.


이번 대책에 따르면 우선 신용보증기금이 총 3000억원 규모의 보증 지원에 나서게 된다. 2700억원은 보증과 산업은행 대출이 연계된 '상생 특별보증 패키지 프로그램'을 통해 지원되며, 300억원은 '프로젝트 공동보증' 형태로 지원한다. 공급규모는 현재 협의중인 완성차업체와 지자체 추가 출연이 이뤄질 경우 3000억원 이상으로 확대될 여지도 있다.


금융당국 측은 "공동보증은 신보에서도 처음 시도하는 혁신적인 보증 지원 방안"이라며 "자동차부품 산업을 시작으로 자체 신용도가 취약한 중소중견업체들을 지원하는 유용한 제도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산은과 수출입은행, 기업은행, 캠코가 1조6500억원 이상 대출 공급에 나선다. 정책금융기관과 완성체업체가 함께 조성한 '동반성장펀드'를 통해 산은과 기은에서 각각 1750억원 규모의 대출에 나설 예정이다. 또한 시장에서 자금조달이 어려운 1차 협력업체들이 매출채권을 담보로 대규모 자금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3000억원 규모의 '원청업체 납품대금 담보부 대출펀드'(캠코)가 신설된다.


여기에 산은의 '힘내라 주력산업 협력업체 프로그램'을 통해 신용도와 무관하게 납품거래 실적이 있는 협력업체들을 대상으로 1조원 규모의 운영자금을 우대금리로 대출할 예정이다.


또한 해외법인 대출에 대한 부품업체의 요청 등을 적극 수용해 수은 해외법인을 활용해 부품업체 해외공장 등이 지닌 '해외자산에 대한 담보부 대출'을 추진하는 한편 현재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실시 중인 '시중은행 만기연장'을 5대 시중은행부터 자동차 중견 부품업체를 대상으로 시행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금융당국은 중견기업과 취약업체를 지원대상에 포함해 현재 운영중인 P-CBO 발행지원 프로그램 등과 함께 자동차 부품산업에 대한 촘촘한 금융지원망이 완성됐다고 평가했다. 이를 통해 완성차, 자동차부품업계로 이어지는 생태계 공급망이 안정화되고 중견기업에 대한 만기연장 등을 통해 부품업계의 경영환경 불확실성 해소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빠른 시일 내 참여기관 간 세부조건을 확정해 신속한 자금지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독려해 나갈 예정"이라며 "앞으로도 정부와 정책금융기관, 완성차 업체는 부품업체들이 한시적인 위기 극복을 통해 다가오는 미래차 산업을 선제적으로 준비할 수 있도록 든든한 버팀목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배근미 기자 (athena3507@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