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D:청출어람in가요] 고민 흔적 고스란히 담긴 김희재의 ‘오르막길’

박정선 기자 (composerjs@dailian.co.kr)
입력 2020.06.08 16:21 수정 2020.06.08 16:22

김희재, '꼰대인턴' OST '오르막길' 4일 발매

섬세한 음정 처리와 원곡 감동까지 고스란히

<제자가 스승보다 나은 것을 비유하는 ‘청출어람’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가수들은 선배 가수의 명곡을 자신의 색깔로 재해석하거나, 빛을 보지 못했던 노래를 다시 부르면서 그 가치를 재평가 되도록 만들기도 합니다. 편곡과 가수의 목소리에 따라 전혀 다른 느낌과 감성을 주는 ‘청출어람 리메이크’곡을 살펴봄으로써 원곡들도 다시금 조명합니다.>


ⓒ앨범 재킷 ⓒ앨범 재킷

최근 가장 ‘핫’한 OST의 주인공은 MBC 드라마 ‘꼰대인턴’이다. 트로트 열풍의 주역인 TV조선 ‘미스터트롯’ 출신 가수들이 연달아 OST에 참여하면서다. 앞서 영탁과 이찬원은 각각 ‘꼰대라떼’ ‘시절인연’(時節因緣)을 불러 음원차트는 물론 엄청난 화제성을 보여줬다.


여기에 세 번째 주자로 김희재까지 가세했다. 김희재는 윤종신의 ‘오르막길’을 리메이크해 지난 4일 발매했다. 앞서 ‘돌리도’ ‘나는 남자다’ 등의 곡으로 사랑받은 김희재의 첫 드라마 OST 참여로 팬들의 뜨거운 반응을 이끌어냈다.


◆원곡: 윤종신(feat.정인) ‘오르막길’


윤종신이 지난 2013년 1월 내놓은 ‘행보 2012 윤종신’의 타이틀곡으로 정인이 부르면서 큰 인기를 끌었다. 2012년 발매된 월간 윤종신 중에서 최고 음원 판매를 기록했을 정도다. 입소문을 타고 정인과 윤종신의 대표곡으로 자리매김했다. 실제로 많은 가수들이 윤종신의 ‘오르막길’을 리메이크하기도 했다.


앞으로 힘들어질 시간을 가질 사람들에게 곧 좋아질 거라는 막연한 희망보다는 생각보다 힘들 테니 단단히 각오하라고 말한다. 지독히 현실적이고 낭만적이지 않은 가사지만 이 오르막길을 함께 헤쳐나 가자는 희망적인 메시지 때문에 결혼식 축가로도 많이 선택되는 곡이다.


무엇보다 정인의 탁하면서도 시원한 이중적인 목소리는 소울과 록이 묘하게 섞인 이 노래에 더할 나위 없이 잘 어우러진다. 뿐만 아니라 편곡자인 조정치의 기타는 정인의 목소리를 밀어주고 받쳐주고, 결국엔 감싸준다.


◆리메이크곡: 김희재 ‘오르막길’


김희재가 부른 ‘오르막길’은 윤종신의 ‘이별하긴 하겠지’, 규현의 ‘블라블라’ 등을 작곡한 바 있는 강화성 작곡가가 편곡했다. 원곡이 가지고 있는 감동을 유지하면서도 드라마의 테마에 잘 어우러지도록 피아노와 스트링 등 담백한 악기 구성을 보여준다.


특히 김희재는 평소 음정과 리듬, 박자에 매우 정확한 가수로 유명한데, 이번 곡을 소화하면서도 그 강정이 고스란히 드러난다. 녹음 과정에서도 원곡의 감동을 전달하기 위해 가사 한 줄 한 줄의 의미를 거듭 고민한 흔적이 남는다. 흔들림 없는 곡 소화 능력에 매우 섬세한 음정 처리가 인상적이다.


◆비하인드 스토리


애초에 ‘오르막길’은 윤종신이 정인에게 주려고 써 놓은 곡으로 알려졌다. “정인과 조정치 커플을 보고 썼다”는 윤종신의 말에 정인은 ‘립서비스’라고 생각하기도 했다고. 그러나 실제 가사가 이 부부와 쏙 빼닮았다.


11년의 긴 연애 끝에 2013년 결혼한 정인과 조정치 부부는 지리산 정상에 올라, 면사포를 연상케 하는 하얀 천을 두른 기념사진으로 결혼식을 대신했다. 해발 1915m에 이르는 지리산을 오르며 두 사람은 함께 ‘오르막길’ 가사의 의미에 대해 생각했다는 후문이다.

박정선 기자 (composerj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