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케미칼, 양극재 생산능력 확대…미래차 대응 '속도'
입력 2020.05.14 13:44
수정 2020.05.14 13:44
전기차 배터리용 양극재 광양공장 2단계 확장, 연산 3만t 체제
연산 9만t 규모로 단계적 확대… 최첨단 스마트팩토리 구축
포스코케미칼이 전기차 배터리의 핵심 소재인 하이니켈 양극재 양산 체제를 확대하고 본격 가동에 나선다.
포스코케미칼은 전남 광양시에 위치한 양극재 광양공장의 2단계 연산 2만5000t 규모 생산라인 준공식을 가졌다고 14일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김영록 전남도지사, LG화학 김명환 사장, 포스코케미칼 민경준 사장, 포스코 신성장부문장 오규석 부사장, 포스코건설 한성희 사장, RIST 유성 원장, 포스코ICT 손건재 사장 등이 참석했다.
이번 준공으로 포스코케미칼은 전기차 배터리용 하이니켈 양극재를 생산하는 광양공장의 생산 능력을 연 5000t에서 3만t으로 크게 끌어올렸다.
다품종 소량 생산체제로 운영 중인 연산 1만t 규모 구미공장을 포함하면 연 4만t의 양극재 생산 능력을 확보하게 된 셈이다.
포스코케미칼은 2018년 8월부터 광양 율촌산단에 축구장 20개 크기인 16만5203㎡ 면적으로 하이니켈 NCM 양극재 공장을 건설하고 있다. NCM 양극재는 니켈(Nickel), 코발트(Cobalt), 망간(Manganese)의 원재료로 구성된다.
양극재에서 니켈의 비중이 높을수록 배터리 효율이 높아지는 만큼, 하이니켈 양극재는 주로 전기차 배터리에 사용되는 소재다.
포스코케미칼은 광양공장 생산능력을 연산 9만t 규모까지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이는 60KWh급 고성능 전기차 배터리 약 75만대에 공급할 수 있는 양이다. 광양공장에서 생산된 양극재는 국내를 비롯해 유럽, 중국, 미국 등의 전기차 배터리 생산 라인에 공급된다.
광양공장은 원료, 전구체, 반제품, 제품을 실시간으로 자동 이송하는 시스템을 도입하고, 자동화 창고와 제품설계, 공정관리, 출하관리가 일원화된 통합관제 센터를 운영하는 등 높은 생산성과 안정적 품질관리로 경쟁력을 확보했다.
포스코케미칼은 “글로벌 전기차 시장이 2019년 610만대에서 2020년 850만대, 2025년에는 2200만대로 퀀텀점프라 불릴 만큼 급성장하고, 양극재 시장도 2019년 46만t에서 2020년 61만t, 2025년에 275만t으로 연평균 33% 이상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포스코케미칼은 이차전지소재연구센터를 통한 차세대 기술개발을 가속화해 미래수요에 대비해 나가는 한편, 2023년 연산 기준으로 천연흑연 음극재 10만5000t, 인조흑연 음극재 1만6000t, 양극재 9만t까지 증설 투자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글로벌 점유율을 높이고 성장을 지속해 나간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