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삼성전자, 업계 최초 무선이어폰용 통합 전력관리칩 출시

이홍석 기자 (redstone@dailian.co.kr)
입력 2020.03.24 11:05 수정 2020.03.24 11:05

여러 칩 하나로 통합한 올인원 칩...소형 배터리에 최적화

충전케이스·이어폰용으로 최적의 솔루션 제공

무선이어폰용 통합 전력관리칩.ⓒ삼성전자 무선이어폰용 통합 전력관리칩.ⓒ삼성전자

삼성전자가 업계 최초로 무선이어폰(TWS·True Wireless Stereo) 설계에 최적화된 통합 전력관리칩(PMIC·Power Management IC)을 선보였다고 24일 밝혔다.


TWS는 모바일기기와 블루투스로 연결되며 양쪽의 이어폰 사이에 케이블과 커넥터가 없는 완전한 코드리스(cordless) 무선 이어폰을 일컫는다.


이번에 선보인 전력관리칩은 충전케이스에 탑재되는 'MUA01'과 이어폰용 'MUB01'다. 각각 10개와 5개 내외의 다양한 칩들을 하나로 통합한 '올인원(All in One)' 칩으로 보다 넓은 배터리 공간을 설계할 수 있게 한다.


기존 1세대 무선이어폰(TWS)에는 마이크로컨트롤러(MCU)·무선충전수신칩·배터리충전칩(Linear Charger)·배터리 잔량 측정칩(Fuel Gauge) 등 여러 개별 칩을 작은 공간에 촘촘히 배치해야 해 배터리 공간 확보가 쉽지 않았다.


새 통합 전력관리칩을 사용하면 개별 칩을 사용했을 경우에 비해 회로 기판의 크기를 절반이상 줄이고 충전효율도 개선해 무선이어폰의 가장 큰 경쟁력인 작은 크기와 긴 사용시간을 구현할 수 있다. 무선 이어폰 제조사는 더 적은 재료비로 제품을 생산할 수 있다.


특히 충전케이스에 탑재되는 MUA01은 유·무선충전을 동시에 지원하는 업계 유일의 제품으로 충전 전류와 효율을 높여 더 빠른 충전도 가능하다. 내부 데이터 저장공간(embedded Flash)을 구현해 소형 웨어러블 기기 등 다양한 응용처에도 활용할 수 있다.


'MUA01'과 'MUB01'은 삼성전자의 2세대 무선이어폰 '갤럭시 버즈+'에 각각 탑재됐으며 향후 삼성전자는 최적화된 솔루션을 통해 무선이어폰 시장 확대에 기여해 나갈 계획이다.


신동호 삼성전자 시스템LSI사업부 마케팅팀 전무는 "무선이어폰은 최근 모바일 액세서리 중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시장"이라며 "새로운 통합 전력관리칩을 통해 소비자에게는 새로운 경험을, 고객사에게는 새로운 사업 기회를 제공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통합 전력관리칩이 탑재된 충전케이스 및 이어폰 인포그래픽.ⓒ삼성전자 통합 전력관리칩이 탑재된 충전케이스 및 이어폰 인포그래픽.ⓒ삼성전자

이홍석 기자 (redston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