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코로나19] 개학 연기했지만 교육 현장 '불확실성'은 그대로

강현태 기자 (trustme@dailian.co.kr)
입력 2020.03.18 04:00 수정 2020.03.17 21:40

초유의 4월 개학…추가 연기되거나 앞당겨질 수도

개학일 확정한 뒤 대입 등 학사일정 발표하기로

교육 현장에선 '학사일정 가이드라인' 요구하고 나서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17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일선 개학 연기 방안을 발표하고 있다. ⓒ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17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일선 개학 연기 방안을 발표하고 있다. ⓒ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교육부가 일선 학교 개학을 추가 연기하면서도 개학일정을 탄력적으로 조정할 수 있다고 밝혔다.


다만 개학일을 먼저 확정한 뒤 대입 등 학사일정을 결정하기로 해 교육 현장 불확실성은 해소되지 않았다는 지적이다.


17일 교육 당국은 전국 유치원과 초·중·고등학교 개학을 4월 6일로 미룬다고 발표했다. 초유의 4월 개학이 현실화했지만, 예상보다 일찍 코로나19가 안정기에 접어들 경우 개학 일정이 앞당겨질 가능성도 있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이날 브리핑에서 "코로나19 추세를 예의주시하며 (일선 학교의) 휴업 연장 여부를 포함한 개학 시기·방식 등을 상황에 맞게 탄력적으로 조정·운영할 계획"이라며 "최악의 경우 더 연기해야 할 수도 있고, 상황이 호전되면 조금 더 앞당길 수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유 부총리는 다만 "지금 개학 날짜를 '며칠이다' 이렇게 확정할 수는 없다"면서 "4월 6일 개학을 원칙으로 준비하겠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개학으로 학사일정이 시작돼야 중간고사 등의 시험 일정이나 1학기 평가가 완료되는 시점을 정할 수 있다"며 "개학이 시작되는 동시에 대입일정 등 학사운영 관련 결정을 내려 발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애초 교육부는 오는 31일 대입 일정을 발표할 예정이었지만, 개학 연기 결정으로 관련 일정 역시 미뤄질 가능성이 높아졌다.


유 부총리는 "31일에 수능계획을 발표하려면 개학 일정이 확정돼야 한다"며 "다음 주 주말쯤이 돼야 판단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교육 단체, 학사 일정 가이드라인 요구
수능 및 대입 일정 연기 필요성도 제기


교육 당국이 세 번에 걸쳐 개학 연기를 결정하자 교육 현장에선 불투명한 학사 일정에 대한 가이드라인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은(전교조)는 이날 배포한 보도자료에서 "학교 현장은 학사일정 수정을 거듭하고 있다"며 "교육현장의 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해 시급히 전체 학사일정 운영의 가이드라인을 제시해야 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교육부는 일선 학교의 학사일정에 대해 '자율적 결정사안'이라며 선을 그었다.


교육부 관계자는 "기본적으로 학교 학사일정 운영은 학교 구성원들의 협의를 통해 학교가 결정하도록 하고 있다"며 "교육부가 일관된 지침을 통해 전국 학교가 공통적으로 학사운영을 하도록 하는 것은 아니다"고 강조했다.


'코로나19 장기전' 가능성을 감안해 대학 입시 및 수능 일정을 순연해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바이러스 확산세가 지속될 경우 4월 6일 개학도 장담할 수 없는 만큼, 선제적으로 학사 일정을 미뤄 불확실성을 제거하자는 취지다.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교총)는 "4월 개학도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중간‧기말고사 일정이 밀려 1학기가 늦게 종료될 경우, 9월 7일 시작되는 수시 준비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대입 일정과 수능을 연기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한국대학교수협의회(한교협) 역시 "미국 등 의학분야 전문가들이 코로나19 확산 추세가 연말까지 지속될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있다"며 "수능을 포함한 대입 일정을 한 달씩 미루고, 유치원 및 초중고 개학은 최소 5월 이후로 미뤄야 한다"고 주장했다.

'현장'을 네이버에서 지금 바로 구독해보세요!
강현태 기자 (trustm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