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도쿄올림픽 연기? 아베 “완전한 형태로 개최”

김태훈 기자 (ktwsc28@dailian.co.kr)
입력 2020.03.17 13:29 수정 2020.03.17 21:07

코로나19 확산일로에서 7월 정상적 개최 현실적으로 어려워

IOC가 반대하는 ‘불완전한’ 무관중 올림픽 아니라면 연기 내지 취소뿐

일본 아베 신조 총리. ⓒ 뉴시스 일본 아베 신조 총리. ⓒ 뉴시스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7월 개최 예정인 도쿄올림픽·패럴림픽을 ‘완전한 형태’로 개최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지만 구체적 시기는 밝히지 않아 연기론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17일 ‘니혼게이자이’ 신문은 이날 오전 아베 총리가 관저에서 주요 7개국(G7) 정상들과 화상 회의를 열었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회의 후 아베 총리는 “인류가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를 극복할 수 있다는 증거로 완전한 형태의 도쿄올림픽 실현에 대해 G7의 지지를 얻었다"고 강조했다.


일각에서 제기한 규모를 축소한 형태인 ‘도쿄올림픽 무관중’ 실시는 없을 것이라는 의지가 담겨있다. 그러나 7월 정상 개최가 가능하냐는 몇 차례 질문에도 답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코로나19가 세계적으로 확산하며 확진자와 사망자가 속출하고 있는 현실을 감안했을 때, 아베 총리의 ‘완전한 형태의 개최’ 표현은 올림픽 연기에 무게를 더한다.


도쿄올림픽 개최 결정권을 가진 국제 올림픽위원회(IOC)는 “도쿄올림픽은 개최될 것”이라면서도 "세계보건기구(WHO)의 권고에 따르겠다"는 입장을 밝힌 상태다.


ⓒ뉴시스 ⓒ뉴시스

‘올림픽 무관중경기’에 대해서 경제적 손실도 손실이지만 올림픽의 권위와 의미가 훼손된다는 점에서 바흐 위원장은 불가 입장을 밝힌 바 있다. 무관중경기가 아니라면 현재로서는 연기 내지는 취소뿐이다.


도쿄올림픽을 기회로 동일본대지진 피해를 입은 후쿠시마 등의 부흥을 알리려던 아베 일본 총리의 꿈은 물거품이 될 수 있다. 방사능 피폭 우려에도 도쿄올림픽을 위해 인프라 구축에만 15조 넘게 퍼부은 아베 정권 입장에서 도쿄올림픽 취소는 정치적 치명타다.


차선책이 연기다.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미국 트럼프 대통령도 최근 “도쿄올림픽 무관중은 생각하기 어렵다. 1년 연기하는 방안도 있다”고 말한 바 있다.


현실적으로 도쿄올림픽 7월 개최가 점점 어려워지고 있는 상황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1년 연기’ 발언은 일본 아베 내각 입장에서 나쁜 카드만은 아니다. 성공적인 올림픽으로 침체된 경기와 지지도를 끌어올린 상태에서 입맛에 맞는 후계자 지목을 원하는 아베 총리의 임기는 ‘1년 연기’ 시기에 있는 2021년 9월까지다.

김태훈 기자 (ktwsc28@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