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주소복사

카카오, 제21대 국회의원 선거 특집 페이지 오픈

김은경 기자
입력 2020.03.17 11:17 수정 2020.03.17 11:18

28일부터 비례대표 후보자 정보 제공

사전투표 현황 그래프 실시간 게시

카카오 총선 특집 페이지.ⓒ카카오카카오 총선 특집 페이지.ⓒ카카오

카카오는 포털 다음 뉴스섹션 내에 제21대 국회의원 선거 특집 페이지를 오픈한다고 17일 밝혔다.


카카오는 내달 16일까지 포털 다음과 카카오톡 샵(#)탭 에서 총선 관련 서비스와 정책들을 순차적으로 선보인다. 총선을 맞아 ▲공정하고 충실한 선거정보 제공 ▲사실에 기반한 뉴스와 정보 제공 ▲정치적 중립 준수 등 총선 서비스 준칙을 마련했다. 이에 따라 총선 특집 페이지를 운영할 예정이다. 관련 준칙은 특집 페이지 우측 상단의 배너를 누르면 확인할 수 있다.


총선 특집 페이지는 ▲뉴스 ▲지역구별 뉴스 ▲여론조사 ▲포토 등 4개의 메인메뉴로 구성됐다.


'뉴스' 에는 다음뉴스 제휴 언론사의 총선 관련 뉴스를 키워드 기반으로 클러스터링해 최신순으로 배열한다. ‘지역구별 뉴스’는 유권자가 관심 있는 지역의 뉴스만 골라서 볼 수 있도록 구성했다. 지역은 특별시·광역시·도 하위의 선거구 단위로 구분했다.


‘여론조사’에서는 언론사가 리서치 기관에 의뢰한 여론조사 결과를 살펴볼 수 있다. ‘포토’에서는 선거운동·기자회견 등 관련 보도사진들을 확인할 수 있다.


특집 페이지 우측 하단에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운영하는 선거 관련 허위사실 및 비방 게시물 신고 배너를 배치했다. 언론중재법에 의해 피해구제보도된 기사 모음과 오보·권리침해 신고 메뉴도 운영한다.


오는 28일부터는 전국의 모든 지역구와 비례대표 후보자 정보를 검색결과로 제공한다. 후보자 이름이나 ‘총선 후보자’, ‘세종갑 후보’ 등 선거구명+후보를 검색하면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서 제공하는 후보자의 기본 정보(이름·사진·정당·직업·학력·경력)를 볼 수 있다. 카카오톡에서는 ‘뉴스봇’ 채널을 친구로 추가하고 원하는 후보자나 지역구 키워드를 알림으로 등록해 뉴스를 받아볼 수 있다.


사전투표가 진행되는 내달 10~11일에는 사전 투표 독려·사전투표소 조회 기능을 제공한다. 13일부터는 주민등록번호 등으로 내 투표소를 찾을 수 있는 서비스를 오픈한다. 모바일 지도애플리케이션(앱) 카카오맵으로도 주변 투표소 검색·길안내 기능을 제공할 예정이다.


선거 당일엔 전국 및 선거구별 투표율·출구조사·개표 현황 등을 그래프와 함께 실시간으로 제공한다. 선거 다음날인 16일에는 정당·지역별 선거결과와 당선자 목록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주)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은경 기자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
데일리안 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