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靑행정관 라임 사태 연루설'에 당혹스런 靑

고수정 기자 (ko0726@dailian.co.kr)
입력 2020.03.17 05:30 수정 2020.03.16 17:59

靑 "검찰 조사 진행 중인 사안에 대한 언급 부적절" 신중 기류

룸살롱 접대 의혹에 "확인하겠다" → "확인하지 않는다" 번복

민정수석실 금감원 감찰에 與 인사와의 연관성 조심스레 제기

청와대 전경. (자료사진) ⓒ데일리안 청와대 전경. (자료사진) ⓒ데일리안

"개별 감찰 사실에 대해서는 확인해드리지 않는다."


청와대가 이른바 '라임 사태'에 청와대 행정관의 연루설이 끊임없이 제기되자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는 모습이다. 검찰이 본격적인 수사에 나서자 자칫 그 칼 끝이 청와대로 향할 수 있단 점을 의식한 것으로 읽힌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16일 기자들과 만나 현재 금융감독원에 재직하고 있는 전 청와대 경제수석실 소속 행정관 A씨가 라임자산운용의 펀드 환매 중단 사태를 무마하려 했다는 보도에 대해 "검찰 조사가 진행 중인 사안에 대해 언급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말했다.


이는 지난 10일 "기사 속에 등장하는 행정관은 현재 금융감독원 소속이다. 라임과 관련해서 금감원에 어떠한 지시도 한 사실이 없다고 한다"라는 입장보다 소극적이다. A씨가 현재 청와대 소속이 아닐뿐더러, "이미 본인이 어떤 조사든 다 받겠다고 한다"며 '개인의 문제'로 규정한 것이다.


청와대는 A씨가 금감원으로 복귀했고, 검찰 조사에 적극적으로 임하겠다는 뜻을 밝힌 만큼 이후 조사를 지켜보겠다는 입장이다.


정가에서는 청와대의 이러한 신중한 태도가 어설프게 대응했다가 오히려 여론의 역풍을 맞을 수 있다는 점, 검찰의 칼 끝이 청와대 중심부로 향하는 모습으로 비쳐질 수 있다는 점을 의식했다는 말이 나온다.


특히 '라임 사태'가 A씨의 청와대 재직 당시 일어난 사안인 만큼 의혹이 사실로 밝혀진다면, 청와대의 공직기강 시스템에 대한 비판은 쇄도할 것으로 예상된다.최근 청와대 민정수석실이 금감원 감찰에 나선 것으로 알려지면서, 여권 인사나 고위 공직자 등의 비리와 관련이 됐을 수 있다는 분석도 조심스럽게 나온다.


청와대 관계자가 'A씨가 파견 당시 룸살롱 향응 접대를 받았다는 사안을 청와대에서 인지하고 감찰했느냐'는 질문에 대답을 번복한 것도 이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이 관계자는 "보도 내용에 대해 미처 확인하지 못했다. 확인한 뒤 필요하면 알려드리겠다"고 답했다가 곧바로 "개별 감찰 사실에 대해서는 확인해드리지 않는다"고 말했다.

고수정 기자 (ko0726@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